전철 7호선 연장 단선추진 유감… 복선화 절실
상태바
전철 7호선 연장 단선추진 유감… 복선화 절실
  • 김기만
  • 승인 2018.02.26 0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국장 김기만


오는 6월13일 실시되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의정부시가 비상이 걸렸다.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12월28일 의정부시에 통보한 ‘전철 7호선 연장(도봉산~옥정 광역철도) 사업 기본계획’ 승인과 관련해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지난 2월12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중앙정부를 제대로 설득시키지 못한 경기도와 남경필 도지사에게 불만을 강하게 표출했다.

안 시장은 “의정부시의 의견을 반영한 9가지 노선대안(민락역 신설, 장암역 이전 등)을 제시하고 기본계획에 반영을 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미반영 결정이 내려진 데 대해 도지사와 경기도의 대응에 실망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지난 2월19일 남경필 도지사를 만나서 “사업을 승인한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 주관인 경기도가 민락2·고산지구, 복합문화융합단지 등 인구 및 수요급증 요인 등을 반영하지 않았다”면서 향후 100년을 운영해야 하는 철도의 기본계획을 이처럼 성급하게 처리한 사실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기도 했다.

의정부시가 강하게 요구하고 있는 민락역 신설 등 기본계획 변경도 중요하지만 단선으로 추진되고 있는 7호선 연장 사업을 복선으로 변경해야 한다는 전문가 의견과 시민의 지적이 많다.

“향후 의정부 양주 인구가 계속 늘고 이용객이 많아지면 전철 운행 횟수를 늘려야 한다. 하지만 단선일 경우 신설역(2개소)과 신호소에서만 교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데 대기시간, 안전사고 우려 등의 문제로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나중에 복선으로 변경하려면 많은 비용과 시간이 추가로 들어간다. 공사(굴착)할 때 복선으로 파는 것이 훨씬 더 경제적이다.”

도봉산역에서 양주 신도시 옥정역까지 총 15.311km 전구간이 지하로 연결되는 전철 7호선 연장 사업은 당초 복선으로 추진됐다. 그러나 지난 2016년 3차 예비타당성 조사결과 복선으로 추진할 경우 B/C(비용편익분석)가 0.66 밖에 나오지 않아 사업성이 떨어지자 단선(B/C 0.95, AHP 0.508)으로 변경됐다.

정부는 열차교행 방식으로 진행 중인 전철 7호선 도봉산~옥정 연장(단선) 사업을 B/C만 강조하지 말고 안보라는 이유로 군사보호구역 등 각종 규제로 60년간 피해를 받아온 의정부 양주 등 북부지역 시민들에게 정책적 배려 차원의 ‘통큰 선물(복선)’을 줄 때가 된 것 같다.


관련기사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