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시민 한목소리로 경기북도 신설하자
상태바
與·野·시민 한목소리로 경기북도 신설하자
  • 김기만
  • 승인 2017.05.29 0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국장 김기만


대선, 총선 등 각종 선거 때마다 일산 남양주 의정부 양주 포천 동두천 등 경기도 북부지역 유권자의 표심을 얻기 위해 후보들이 ‘경기북도 신설’ 또는 ‘경기북부 안보특별도’ 등의 공약을 남발해 왔다.

경기도 분도(分道) 여론은 지난 1987년 제13대 대선 당시 여당이었던 민정당이 대선 공약으로 처음 제시한 이후 지난 30여 년간 거의 ‘단골공약’으로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선거가 끝나고 나면 공론화 되지 못하고 슬그머니 수면 밑으로 가라앉아 유야무야를 반복해 왔다.

경기북부 지역은 지난 60여 년간 수도권정비계획법, 군사시설보호법, 상수원보호법 등에 따라 각종 개발에서 소외되고 이중삼중의 규제에 묶여서 경기남부와 비교해 소득격차가 심화되면서 지역 분위기가 많이 침체되어 있는 상황이다.

북부지역 주민들의 보상은 차치하더라도 국토의 균형발전 및 지방분권 그리고 북부지역 신성장 동력 확보 차원에서 ‘경기북도 신설’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경기북도 신설’에 대한 여론이 재점화 되고 있어 주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김성원(동두천연천), 정성호(양주), 김영우(포천가평) 국회의원 등이 ‘경기북도 설치 등에 관한 법률안’을 최근 발의했다. 법률안 발의에 그치지 말고 여야 정치인들은 당리당략은 지양하고 북부지역 주민들과 힘을 합쳐서 반드시 ‘경기북도 신설’을 이끌어내야 한다.

경기도의회 박형덕 의원(동두천2)도 지난 5월24일 ‘경기북도 신설’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 “생활권과 경제권, 지역적 특성이 서로 다른 경기북부와 남부를 행정적으로 분리하여 각 지역의 역량을 최대화하고 지역주민들의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경기북도 신설’이 ‘경기특별도’ 보다 더 잘 어울린다”고 주장했다.

현재 경기북부 지역의 인구는 330여만 명으로 부산특별시, 경상남도를 제외한 다른 광역단위 지자체 인구와 비교해도 최상위권의 수준이다.

특히 의정부시에는 경기북부지방경찰청, 경기도북부청사, 경기도교육청 2청, 의정부지방법원 및 검찰청, 경기북부지방보훈청 등 대부분의 행정기관들이 이미 들어와 있다. 분도 결정 후 ‘경기북도 신설’만 남았다.


관련기사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