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자 도의원 경기북부 발전은 ‘평화통일특별도’ 설치부터
상태바
최경자 도의원 경기북부 발전은 ‘평화통일특별도’ 설치부터
  • 김기만
  • 승인 2019.08.29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화통일특별도 만들기 추진협의체’ 구성을 이재명 지사에게 공개 제안


경기도의회 제1교육위원회 최경자 의원(사진, 의정부1)828일 제338회 임시회 본회의 도정질의를 통해 경기도 분도(分道)의 당위성과 평화통일특별도 설치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최경자 의원은 경기북부는 경제권, 생활권, 지역 여건 등 남부와는 다른 발전 전략을 수립하여 추진할 필요가 있음에도 경기도라는 이유로 각종 규제의 역차별을 받아 왔고 경제문화교육 분야 및 기반시설 등에서 남부와 북부의 불균형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고 하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반드시 분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 의원은 경기북부 지역을 중심으로 분도 주장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이유는 그동안 남북부의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려는 경기도의 노력이 성공적이지 못했다는 것을 지적하면서 이재명 지사도 장기적으로 분도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여러 차례 밝혔기 때문에 이제는 분도에 대해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국회차원에서도 2017년에 경기북도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안, 2018년에는 평화 통일특별도 설치 등에 관한 법률안이 각각 발의됐고 20186월 국회에서 열린 경기도 균형발전과 평화통일특별도 설치 토론회에서 경기도 분도 방향으로 평화통일특별도 설치가 제안됐다면서, “평화통일특별도 설치는 그동안 소외되어 왔던 경기북부 지역의 발전뿐만 아니라 한반도 평화시대를 준비하고 남북교류협력의 전초기지로서 중요한 위상을 갖게 될 것이라고 의미를 강조했다.

끝으로 최 의원은 ···학이 모두 참여하는 경기도 차원의 가칭 경기북도를 평화통일특별도로 만들기 위한 추진협의체구성을 이재명 지사에게 공개 제안했다.

이에 대해 이재명 지사는 분도의 필요성에 공감을 하지만 분도 결정은 북부의 재정자립도 및 균형발전과 자립기반을 마련한 이후 단계적 접근이 바람직하고 협의체 구성은 분도의 여건이 충분히 성숙되었을 때 검토가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