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경전철 적자해결 방안 마련 급선무
상태바
의정부경전철 적자해결 방안 마련 급선무
  • 김기만
  • 승인 2017.01.23 0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국장 김기만


지난 2012년 7월1일 수도권에서 처음으로 개통된 의정부경전철(주)가 매년 수백억 원의 적자를 견디지 못하고 결국 4년7개월 만인 지난 1월11일 사업시행자가 서울중앙지방법원에 파산 신청을 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의정부 시민들의 우려의 목소리도 점점 커지고 있다.

이에 의정부시는 즉각 경전철 위기대응 TF팀을 구성해 적극 대응에 나서고 있다. 특히 시는 계약상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고 파산으로 의무를 파기한 의정부경전철(주)에 법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GS건설을 비롯한 7개 출자사들이 재정지원 의무가 없는 의정부시의 운영비(50억 ∝) 지원 제안을 거부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도외시한 채 실시협약 상 30년간의 경전철 운영의무를 저버린 결정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하며 사업시행자를 전방위로 압박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팽정광 의정부경전철 사장은 지난 1월18일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왔다”고 반박했다.

팽 사장은 “대주단이 해지권을 발동하면 선순위차입금 1413억 원 및 후순위차입금 2070억 원 등 총 3483억 원의 차입금을 상환해야 하며, 상환해야 할 차입금규모가 해지시지급금 보다 훨씬 큰 규모다. 의정부시가 사업시행자의 사익 추구를 위하여 파산신청을 했다고 주장하는 것은 사실과 전혀 다르다”라며 강한 불만을 표시하기도 했다.

시는 65세 이상 경로무임제 시행,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 도입, 버스노선 개편 등 경전철 활성화를 위해 총력을 다 했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경전철 측은 탑승 수요예측에 대한 잘못을 인정하면서도 그동안 40여 가지의 경영정상화 방안을 마련해 전임직원이 최선을 다했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팽팽한 기 싸움을 벌이고 있다.

총 투자비 6767억 원이 투입된 의정부경전철은 건설 당시부터 도심 한 가운데 도로위에 건설되어 미관상 답답한 시설이라는 지적을 많이 받아왔다. 하지만 빠르고 청정한 대중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하며 현재 하루 3만6000여 명이 이용하고 있는 의정부시의 소중한 자산이다.

의정부경전철은 법원의 파산 결정만 남아 있는 ‘이미 엎질러진 물’ 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서로 상대방 탓이라며 ‘이전투구’ 형태의 언론 플레이는 이제 그만 지양하고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강구하여 신규 고객을 창출하는데 올인 하여 적자를 최소화 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급선무다.

의정부시는 경전철 파산으로 2200여억 원의 지방채를 발행해야 하는 암울한 상황에 직면했다. 긴축재정은 물론 정책집행의 우선순위를 지혜롭게 결정하여 집행함으로써 시민들이 우려하고 있는 ‘재정파탄’ 만은 반드시 막아야 한다.


관련기사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