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철7호선 연장 예타 면제… 벤치마킹해야
상태바
전철7호선 연장 예타 면제… 벤치마킹해야
  • 김기만
  • 승인 2019.02.11 0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국장 김기만


의정부시가 시민단체와 야당(자유한국당) 시의원들의 강력한 요구 등 우여곡절 끝에 어렵게 결정해 발주한 ‘도봉산·옥정 7호선 광역철도 기본계획 변경(민락역 신설 등 노선변경) 검토 용역’에 입찰자가 없어서 비상이 걸렸다.

경기도에서 수립한 ‘도봉산-옥정 7호선 광역철도 기본계획’은 의정부 탑석역에서 양주시 옥정역으로 바로 가는 계획이지만 의정부 시민들이 민락역 신설(노선변경)을 요구하여 이를 받아들인 의정부시는 ‘도봉산·옥정 7호선 광역철도 기본계획 변경 검토 용역’ 발주를 위해 2억7350만원의 예산을 배정, 지난 1월16일 1차 공고를 했지만 입찰기간인 1월22일 무응찰로 유찰되자 이날 다시 나라장터에 재입찰 공고를 했다. 그러나 응찰 마감 기간인 1월28일까지 아무도 입찰하지 않았다.

용역발주 전에 개최된 토론회에 참석해 교수직을 걸고서라도 기본계획변경에 자신감을 내비쳤던 모 대학 교수마저 응찰하지 않는 등 예상치 못했던 유찰에 당황한 의정부시는 지난 1월29일 안병용 의정부시장 주재로 긴급 TF회의를 열고 대책 마련에 나섰지만 속 시원한 대응방안을 도출하지 못했다.

입찰이 되지 않는 이유 중의 하나로는 용역업체가 발주한 내용이 경기도에서 수용가능한 수준의 성과물이 도출되지 않을 경우 시의 예산으로 발주한 용역비인 만큼 용역비를 반납하도록 하겠다는 조건 등이 제시되어 있어서 섣불리 나서지 못했을 경우가 있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공교롭게도 의정부시가 긴급 TF회의를 개최한 날 포천시는 전철7호선(도봉산포천선)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확정을 받아 ‘초상집’과 ‘잔치집’으로 비유되는 상반된 상황이 전개됐다. 지난해 10월24일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방침 발표 후 포천시는 비교적 짧은 시간에 민관군 그리고 지역 정치인들이 합심하여 시 역사상 매우 의미 있는 쾌거를 달성함으로써 시민들의 자부심이 하늘을 찌르고 있다.

인구 15만 명에 불과한 포천시는 전철7호선(도봉산포천선) 예타 면제를 위해 지난해 11월 1주일 간 35만4483명이 동참한 서명운동과 수만 명이 자발적으로 참여한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께 릴레이 편지쓰기 운동을 통해 전철 연장에 대한 포천시민의 열망을 강하게 어필했다.

예타 면제 결정타는 지난 1월16일 1만3000여명이 광화문광장에 집결하여 결의대회를 개최한데 이어 이 지역 정치인들과 시민 1016명이 자발적으로 삭발에 동참해 결연한 의지를 중앙정부에 보여줌으로써 포천시의 최대 숙원사업을 관철 시킨 것이다.
이에 반해 의정부는 시민단체, 지역 정치인 등이 전철7호선 장암역 이전과 신곡·민락역 신설을 위해 경기도와 국토교통부 등을 찾아가 설득하고 있지만 원론적인 답변만 듣고 있는 안타까운 실정이다.

더욱이 인구 44만 5000여명의 의정부시민 가운데 지난해 경기도 북부청사 앞 광장 및 활기축구장 집회에 참가한 시민은 1000~2500여명에 불과하다. 광화문광장 결의대회 및 삭발식은 아직 시도조차 해보지 못했다. 지금은 의정부시민의 지혜가 필요할 때이다.


관련기사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