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경전철 조사특위, 진실규명에 대한 우려
상태바
의정부경전철 조사특위, 진실규명에 대한 우려
  • 김기만
  • 승인 2017.06.13 0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국장 김기만


의정부경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 조사특별위원회(이하 경전철조사특위)를 발의한 의정부시의회 바른정당 구구회 의원이 지난 6월4일 위원직을 갑자기 사임했다.

구구회 의원은 “특위 부위원장이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재선 위원 때문에 투명한 조사를 진행하기 어렵고 구성(위원장 선출 등) 또한 지연됐다는 어처구니없는 언급을 보고 사임했다”고 토로했다.

이에 따라 의정부시의회 13명 시의원 가운데 박종철 의장, 3선의 최경자 의원, 재선의 구구회 의원 그리고 구속수감중인 김이원 의원 등 4명을 제외한 9명의 의원이 특위 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특위 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 안춘선 의원이, 부위원장은 같은 당 안지찬 의원이 맡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이 5명씩 포진하고 있어서 의정부경전철 민자사업과 관련된 전·현직 시장 또는 시·도의원 증인 채택 등 투명하고 강도 높은 조사를 기대하고 있는 시민들은 벌써부터 경전철조사특위가 진실규명을 제대로 할 수 있을지 우려하고 있다.

지난 2월17일 구성된 경전철조사특위는 오는 8월31일까지 의정부경전철사업 적정성 및 타당성 유무, 경전철사업 인허가를 비롯한 사업진행절차 적법성, 경전철 이용수요 및 총사업비 타당성 재검증, 경영악화 원인조사 등을 조사한 후 결과를 오는 9월 열리는 임시회에 보고하게 된다.

경전철조사특위는 최근 나라살림연구소 김상철 연구위원, 사회공공연구원 이영수 연구위원, 공공교통네트워크 변현석 정책위원, 서울 매트로 조진환 산업보건처장, 경기북부연구원 류시균 선임위원, 용인시 경전철과 박형열 팀장, 신명건설기술공사 노종기 부사장 등 각계 전문가 및 시민단체로 자문위원을 구성하고 위촉장을 전달했다.

시민들이 자문위원들에게 거는 기대가 큰 만큼 능동적인 활동으로 진실규명은 물론 향후 대응방안을 도출해 줄 것을 당부한다.

아울러 안병용 의정부시장과 집행부(공직자)는 사업시행자가 부담해야 할 지장물처리비용 150억 원을 왜 총 사업비에 반영해 주었는지 등 감사원 감사 후 지적받은 약 11건에 대하여 소명 및 시정조치 결과를 하루속히 시민과 언론에 공개해야 불필요한 의혹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판단된다.

3개월이 넘는 기간 동안 뚜렷한 활동 없이 해외출장, 위원장 선임 등으로 허송세월만 보냈다는 오명을 받고 있는 경전철조사특위는 성역 없이 감사원 지적사항부터 철저하게 조사하여 시민들이 궁금해 하는 부분을 속 시원하게 풀어줄 때 실추된 신뢰를 회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관련기사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