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철7호선 연장, 민락·신곡역 설치 절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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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철7호선 연장, 민락·신곡역 설치 절실”
  • 김기만
  • 승인 2018.08.25 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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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정부시의회 촉구결의안 채택…“국토부 고시 의정부 통과노선은 주민 불편 외면”


의정부시의회(의장 안지찬) 13명의 여야 의원들은 지난 8월22일 열린 제282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전철 7호선 연장구간 민락역 및 신곡·장암역 설치 촉구 건의안’을 채택하고 “전철 7호선(도봉산~옥정) 연장 건설사업 추진 시 의정부 신곡·장암지구와 민락2 지구에 역을 추가하는 것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의정부시의회는 촉구 건의안에서 “당장 경제성 논리에 매몰된다 할지라도 기존 간이역인 장암역을 이전하거나 미래를 위한 민락 2지구 경유 노선만이라도 변경될 수 있도록 검토하라”면서 “현재의 인구와 수요만을 가지고 판단하기보다는 지역 균형발전, 대중교통 확충 측면 등 정책적으로 장래의 수요와 가치를 폭넓게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토교통부가 고시한 기본계획상 의정부시를 통과하는 노선은 단선 철도와 탑석역 하나로 이는 인구 11만 명이 거주하고 있는 신곡·장암지구와 민락2·고산지구에 거주할 24만 명의 불편을 외면하는 처사”라고 성토한 후 “의정부시는 현재 복합문화융합단지, 미군반환공여지 등 대규모 개발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그 어느 때보다 교통 인프라 조성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의정부시의회는 또 “의정부시를 비롯한 경기북부 발전과 교통 인프라 개선을 위해 추진 중인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건설사업은 전철 7호선 도봉산에서 의정부시를 경유하여 양주시 옥정지구까지 연장하는 사업으로 지난 2007년 우리시가 한국교통연구원에 위탁한 사전 연구용역을 시작으로 2010년부터 3차례에 걸친 예비타당성 조사와 본 타당성 평가를 마치고 2018년 1월4일 국토교통부에서 기본계획이 고시되었으나 그동안 시가 제시한 여러 대안은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어서 “경기북부지역은 군사시설보호구역과 각종 수도권의 개발 억제 등 중첩 규제 등으로 인하여 상대적으로 지역발전이 더디고 낙후 된 지역으로서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건설사업을 통해 택지개발 등 신규 교통수요를 감당하고 경기북부지역의 경제 활성화, 시민의 삶의 질 향상, 수도권내의 지역 발전 불균형을 완화 하고자하는 것”이라며 “이는 경기북부지역이 국가 안보와 지리적인 특수성 때문에 정부로부터 인위적인 개발정책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획기적인 지역 발전을 기대할 수 없는 이유”라고 토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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