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5일 24시간 전문의 상주... 상시 응급수술체계 갖춰"
상태바
"365일 24시간 전문의 상주... 상시 응급수술체계 갖춰"
  • 김기만
  • 승인 2014.06.18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제빈 강남병원 원장


시민들의 건강을 위해 1년 365일 24시간 전문의가 상주하며 응급센터를 운영하는 병원이 있어 화제다. 화제의 병원은 ‘우리동네 주치의’라는 캐치프레이즈로 지난해 5월 의정부시 가능1동 신촌교차로 하나은행 건물에 개원한 ‘강남병원’이다.
찢어지거나 크고 작게 다친 환자들의 야간응급 수술은 물론 지역내 큰 병원에서 야간에 수술이 힘든 위급한 환자(맹장)를 보내와 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친 사례도 있다.
강남병원은 개원초부터 3명의 전문의가 공동원장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본지는 개원 1년을 맞은 강남병원의 정제빈 원장(53·사진)을 만나서 주민들에게 친근감 있게 다가가서, ‘우리동네 주치의’ 자리매김하고 있는 경영노하우를 들어봤다
.


-‘우리동네 주치의’ 라는 캐치프레이즈로 지난해 5월16일 개원해 운영하고 있는데…
저희 강남병원이 개원한지 1년이 지났습니다. 저희가 생각하기론 점차 환자분들의 신뢰를 얻어 가고 있다고 자평합니다. 그동안 수술을 받으신 많은 분들의 결과가 좋았기 때문에 개원 당시 반신반의 하던 분들이 이제는 믿어주시고계셔 병원 이미지가 점차 좋아지고 있습니다. 저희와는 전혀 상관없는 이전병원의 이미지가 아직도 남아있어서 걱정을 많이 했는데 이젠 어느 정도 해소됐다고 생각됩니다.

-최근 몇 년사이 의정부시에는 튼튼병원, 척병원 등 프랜차이즈 병원을 비롯해 인구에 비해 다소 많은 병원들이 잇따라 개원하고 있다. 특화된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있지만 과당경쟁이 불가피하다고 보는데…
척추 관절병원들이 많이 개원하고 있는 상황에서 경쟁은 불가피 하다고 생각합니다. 반면에 저희는 외과적인 진료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지난 1년 간 위암, 대장암, 갑상선암, 유방암 등을 수술해왔고 각종 외과적 응급 개복수술과 복강경 담낭절제술, 복강경 맹장수술등을 시행해 수술 받으신 분들이 후유증과 합병증 없이 치료되었습니다. 저희 의료진들은 환자분들에게 고마운 마음뿐입니다.

-기존 병원들이 운영하지 않는 방식으로 차별화 정책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24시간 365일 수술이 가능하다고 하던데…
저희 병원은 24시간 365일 전문의가 상주 하면서 야간응급 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만일 응급 수술이 필요한 경우 바로 응급수술을 시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동네주민과 의정부 시민들이 신속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내과 외과 정형외과 미용외과, 소아과 진료를 하고 있고 5대 암검진과 의료보험공단 건강검진과 종합검진이 가능하며 위내시경, 대장내시경, 각종혈액검사장비, 초음파와 CT 등의 의료장비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환자에 대한 진료철학과 강남병원의 경영방침은?
저희는 우선 동네병원으로서의 역할을 먼저 충실히 할 것이며 공동원장들이 야간과 응급진료를 맡고 있으므로 항상 열려있고 밤낮 없는 책임감 있는 진료를 할 것입니다.

-전문의 3명이 공동으로 개원한 것으로 알고 있다. 사연 및 진료과목과 병상 규모 등 직원 현황을 밝혀달라.
저희는 화상 전문의가 있으므로 전문적인 화상 치료를 받으실 수 있고 대장항문전문의가 저를 포함하여 두 명이 있기 때문에 대장 내시경적 용종 절제술, 치질, 하지정맥류수술이나 조기 대장암의 내시경적 전문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미용외과를 두어 각종 미용수술과 피부, 비만관리 등의 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입원병실은 122병상으로 물리치료실 임상병리실 x-ray실 CT실 수술실 응급실 원목실 건강검진실 초음파실 내시경실을 갖추고 있습니다.

-환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강남병원에서 제공하고 있는 고객서비스는?
직장인들을 위해 물리치료실을 오후 8시까지 운영함으로써 업무를 마치고 퇴근 후에 내원하셔서 물리치료를 받으실 수가 있으며, 보호자분들의 간병비 부담을 줄여 드리고자 저희 병원에서 공동간병인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원내에서 예배를 볼 수 있도록 원목실을 갖추고 있으며, 장기요양 환자에게 필요한 위조루술, 방광루, 장루, 영양공급을 위한 소장루 등의 시술을 활발히 하고 있습니다.

-많은 병원들이 홀몸 어르신, 소년소녀 가장 등 취약계층에 대한 무료 진료서비스 등 ‘사랑나눔’을 실천하고 있는데 강남병원에서는 어떤 방법으로 지역사회에 봉사하고 있는지?
저희는 현재 NGO단체 행사에 의료지원과 각종 사회단체 행사시 의료지원을 하고 있습니다.외국인 노동자 진료와 나이 많으신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경로당에서 건강강좌를 하고 있고 향후 의료 취약 계층에 대한 의료 봉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의정부시와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앞으로 저희 강남병원이 의정부에 새로 생긴 그저 그런 또 하나의 병원이 아닌 우리 동네와 지역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병원으로, 더불어 같이 생활하는 병원으로서 아프신 분들이 믿고 찾아오실 수 있는 병원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입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