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원고 ‘학교효과 우수학교’로 선정
상태바
호원고 ‘학교효과 우수학교’로 선정
  • 강원덕
  • 승인 2012.08.29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전국 1562개 일반고 성적 분석해 20교 분류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하 평가원)은 전국 일반계 고등학교의 성적을 분석한 결과 경기도 의정부시의 호원고등학교(교장 정대운, 이하 호원고)를 2012학년도 ‘학교효과 우수학교’로 분류했다.

학교효과 우수학교란 입학 이후 학교의 기여로 타교에 비해 성취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한 학교가 이룬 교육적 효과의 정도를 표시하는 지표’라고 할 수 있다.

평가원은 2009 ․ 2010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와 2012수능성적을 연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전국 일반계 고등학교 1562교 중 호원고등학교를 포함해 20개 학교를 ‘학교효과 우수학교’로 분류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지난달 2일 평가원에서는 ‘학교효과 우수학교’ 소속 교사와의 면담을 통한 원인을 분석했는데, 여기에서 호원고의 친 교육적인 ‘학교 풍토’를 성과의 주된 요인으로 들었다.

이날 참석한 최홍성 교사(교무부장)는 호원고의 학교효과 우수학교에 분류된 가장 큰 배경으로, “교장 선생님이 합리적인 학교경영 방침과 소통의 리더십을 발휘함으로서, 교직원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학생지도에 매진할 수 있었다는 것”을 가장 먼저 들었다.

그는 또 “전교사들이 하나 된 마음으로 진로진학지도나 방과 후 보충 프로그램 운영, 그리고 독서활동지도나 생활지도 등 전 영역에 걸쳐 충실하게 실천함으로써, 학생들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었다” 고 말하면서, 이를 통해 학부모나 지역사회에 신뢰감을 주고, 나아가서는 공교육의 정상화에 앞장 설 수 있게 되어 교사로서 큰 보람과 자부심을 느낀다고 덧붙였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