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인력
상태바
사회복지인력
  • 김재원
  • 승인 2012.07.02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재원 서정대학교 교수


4.11총선이 끝나고 대선이 다가오고 있다. 여.야를 막론하고 정치권에서 쏟아놓은 사회복지 관련공약을 실천하려면 예산이 289조 예산이 소요된다고 한다.

사회복지예산으로 만 사용한다고 가정한다고 보면 2012년 한해 국가예산의 325조4000억원의 89%를 차지하는 많은 예산이 소요되는데 사회복지를 위해서 부족한 예산을 확충하는 것 뿐 만 아니라 중요한 사항은 해당업무에 합당한 전문인력을 확충하는 것도 필수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에 따라서 사회복지사 인력도 전문화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회복지 전공교육과 양성도 보편적인 교육과 함께 분야별 전문화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분류해보면, 복지행정, 정신, 요양, 장애보조, 상담, 아동, 노인, 교정, 군대, 학교 다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응하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실무전문인력이 양성돼야 하는데 그에 따른 교육과목, 학습, 실습 등 제법 양성 과정이 확립되어서 실시돼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이는 사회복지분야의 전문성을 살리고 그에 합당한 사회복지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여겨진다. 그에 따른 준비를 위해서 해당 사회복지기관과 대학교수 등 사회복지전문가와 교과부가 협의해서 법과 제도를 정비해서 교육과정 전공 등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예산만 마련된다고 모든 것이 일사천리로 추진된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해당분야의 필요한 적재적소의 전문인력 요소를 사전에 파악해서 육성해두는 것이 선결돼야 하기 때문에 정책만 나온다고 추진될 수 있는 것이 아닐 것 이다.

사회복지정책을 담당할 전문인력육성이 더 시급한 것으로 공감대가 형성돼야 할 것이다. 모든 일에서 사전대비가 이루어져 사회복지 정책시행에 앞서서 더 중요함을 우리 모두가 인식해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서 예산, 인력의 효율성을 높일뿐만 아니라 국민에게 신뢰받는 사회복지서비스가 적절하게 시행될 것으로 확신하는 바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