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교육청, 유관기관과 연계한 학교 평화통일교육 실시
상태바
경기교육청, 유관기관과 연계한 학교 평화통일교육 실시
  • 관리자
  • 승인 2011.09.16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 사는 평화교육 구현...창의적 민주시민 육성

경기도교육청(교육감 김상곤)경기교육지표인 ‘더불어 살아가는 창의적인 민주시민 육성’ 구현을 위한 평화교육(2011. 6 시행)의 일환으로 남북관계에 있어서 평화로운 관계 형성 능력 신장과 평화통일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해, 지난 7월 유관기관과 연계한 평화통일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9월부터 학교를 방문하여 학생들에게 평화통일교육프로그램을 강의하는 평화통일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유관기관과 연계한 평화통일교육은 학교현장의 평화통일교육 자료 부족 해소를 위하여 유관기관의 교육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학교 평화통일교육을 지원하는 것으로, 유관기관의 평화통일교육 현장체험학습프로그램과 평화통일교육 강의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평화통일교육을 실시하고자 하였다.

평화통일교육 현장체험학습프로그램은 도교육청이 현장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유관기관(국립현충원, 전쟁기념관, 도라산역 등)을 학교에 안내하거나,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학생들을 모집(제2함대사령부 천안함캠프, 고교생 안보체험 등)하여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며, 평화통일교육 강의프로그램은 도교육청이 학생을 대상으로 평화통일교육을 할 수 있는 유관기관을 섭외하여 강의프로그램을 학교에 안내하고, 학교에서 원하는 날짜에 수강하고자 하는 강의를 선택하여 도교육청에 신청하면 해당 일시에 학교를 방문하여 강의를 실시하는 프로그램이다.

유관기관은 통일관련 기관 중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한 경험이 있으며, 충분한 전문 강사진을 확보하여 학교가 원하는 날짜에 학교를 방문하여 강의할 수 있는 기관을 1차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유관기관의 강의안을 제출받아 담당자와 통일교육지원단의 검토 후 학생에게 적절하게 구성된 강의안을 제출한 2개의 기관을 최종 선정하였다.

동 강의프로그램은 7~8월 중 강의를 원하는 학교의 신청을 받아, 9~12월 중 강의를 실시하며, 초 140개교, 중 59개교, 고61개교 총 260개교에 450시간의 강의(1교당 최대 3개강의 지원, 1강의는 1시간 이내)를 실시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 교수학습지원과 관계자는이번 평화통일교육 실시가 학생들의 평화로운 관계형성 능력을 신장하고, 남북 공동체의식 함양과 평화통일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모하여, 교내 평화교육의 성공적인 정착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