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와 긴 호흡
상태바
요가와 긴 호흡
  • 발행인 천강정
  • 승인 2011.07.27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의학박사 천강정

요즘 사람들은 과히 건강과 웰빙을 최고로 여기고 생활한다.몸에 좋은 것이라면 뭐든지 취하려고 한다.각종 몸에 좋은 건강보조식품에 다양한 약물을 달고 살기도 한다.등산을 비롯해 각종 운동이 다 유행이다.요가도 핫S가 같은 다이어트요가가 유행이니 활기찬 건강수명을 위한 노력이 대단하다.세종대왕은 하루일과를 명상호흡을 하면서 시작하였으며, 이 시간을 통해 마음을 가다듬어‘염조선(念朝鮮)’의 시간을 가져 하루도 빠지지 않고 인격을 갈고 닦으며, 건강을 유지해 조선을 위하는 일념을 갖고 일하셨다.

우리는 요가를 통해 몸의 유연성을 기른다.나이 40이 넘으면 우리 몸이 굳어가므로 유연성에 좋은 운동을 해야 한다.몸도 마음도 굳어 가면 늙는 것이고, 부드러워지면 젊어지는 것이다.요가를 꾸준히 하면 평상시 쓰지 않는 등, 허리, 힙과 다리 뒷부분의 근육들을 단련시키므로 우리의 몸매와 자세를 바르게 잡아준다.요통과 디스크를 완화시켜주고, 눈운동도 시켜 주어 눈이 밝아지는 효과도 있다.

요가는 우리의 마음을 안정시켜 준다.요즘은 사회가 너무 빠르게 돌아가므로 따라가기도 힘들다.그럴수록 우리는 긴호흡으로 급한 마음을 누르고 하나씩 천천히 나가야 한다.급하다보니 화가 많은 세상인데, 참고 누르면 마음이 안정되고, 화를 내면 그 화는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만다.우리는 일본 3.11대지진을 보면서 일본인들의 순종적 기다림과 참을성을 보았다.요구할 건 요구해야하는데 기다리기만 하는 그들이 안타깝기도하다.반면, 우리는 너무 급해서 사회적 불평불만을 조금씩 참고 분출해야 하는데, 너무 급한 면이 있는 것 같다.급하지만 느긋하고, 정확한 목표를 향해 가는 꾸준함이 필요하다.

인도의 인사말 ‘나마스테’는 ‘내안의 모든 마음을 오픈하고 상대를 존중하며, 마음으로 받아들인다’는 의미를 가진 인사말이다.우리의 호흡이 하복부 아래로 길게 이뤄질수록 더욱 깊은 마음의 평화와 밝은 인격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