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동체 협력을 위한 행복한 동행! Good
상태바
교육공동체 협력을 위한 행복한 동행! Good
  • 관리자
  • 승인 2011.05.31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천교육지원청, 2011 학부모아카데미 20시간 운영 수료식


경기도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정낙환)은 5월 31일 대회의실에서 관내 초․중학교 학부모 50명이 참석한 가운데「2011 연천학부모아카데미」수료식을 가졌다. 이번 연수는 교육공동체 협력의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학부모들이 학교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본 소양 제고와 자기 자녀를 직접 지도할 수 있는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초․중학교 학부모 중 연수 참여 희망자 50명을 대상으로 운영하였다. 운영 기간은 5월 12일 개강식을 출발로 5월 31일까지 총 4주간 1회 3~4시간씩 주 2회로 총 6회 동안 20시간의 알찬 프로그램으로 편성되었다.

이번 연수의 운영 취지는 ▴참여와 협력으로 더불어 성장하는 학교문화 조성, ▴기본교육 이해를 통한 학부모의 자녀교육 역량 강화,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방법 등이며 특히, 변화된 교육활동 이해와 참여를 통하여 더불어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학교문화 혁신의 학부모 리더를 양성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연천교육지원청은 본 아카데미 개설에 앞서 학부모의 요구를 분석하기 위하여 개설 희망 강좌, 개설 희망 시간대와 이수 시간 등을 모니터링하고, 2010학년도 운영시 평가 자료를 근거로 하여 강좌 내용과 강좌 운영 방법을 선정하는 등 학부모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하는 맞춤형 연수를 실시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주요 프로그램은 경기교육 이해를 위해 경기도교육청 교원역량혁신과 문병선 장학관을 강사로 초빙하여 미래 학부모의 교육 참여 방향, 경기혁신교육의 철학과 방향, 교육에 참여하는 학부모의 자세 등을 안내하고, 연천교육 이해를 위해 연천교육지원청 윤철호 교수학습과장을 자녀교육의 학부모 역량을 제고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국어 및 수학 학습지도 방법의 이해 및 실습, 자녀의 진로지도 컨설팅 능력 배양, 학생들을 상담할 때 필요한 상담 기법과 자기주도적인 학습법 등을 개설하였다.

또한, 교육공동체 역할을 제고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미래사회 역량 제고를 위한 가정교육 방법 강의는 전 여주교육지원청 김성수 교육장이, 참여와 소통을 위한 학교교육 이해 과정은 연천노곡초 한기현 교장, 공교육 신뢰 회복을 위한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 및 모니터링 활성화 방안은 도교육청 학생학부모지원 한영림 전문 강사가 각각 강의를 진행하였다.

연천교육지원청 정낙환 교육장은 연수를 개설하게 된 배경을 설명면서, "연천지역은 문화적으로 소외된 지역이기 때문에 학부모들의 역량강화로 직접 자녀의 학습을 도울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 과거에는 학교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역할이 단순한 협력이나 지원자로서의 역할이었다면, 앞으로는 학교운영의 주체로서 새로운 역할과 더불어 창조적 학교경영의 동반자, 참여적 의사결정자로 학부모의 역할이 확대되고 변화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번 연수 프로그램을 통하여 공교육에 대한 자신감 배양과 학교교육이 정상에 설 수 있도록 학부모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아울러, "교육공동체의 참여와 협력으로 더불어 성장하는 학교문화를 창출하기 위해 교육청, 학교, 교육수요자가 협력하는 교육활동을 추진하기 위해 학교와 학부모의 유기적인 관계 구축을 통하여 다양한 교육문제를 극복하고, 긴밀한 소통을 통해 학교문화 혁신을 이루자."고 말했다.

연수에 참석한 이은경(전곡중) 학부모는 "자녀가 중․고등학교 학생으로 성장하면서 대화의 시간이 적어져 효율적인 자녀와의 대화법과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방법, 진로지도, 교육 변화의 흐름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한 유익한 연수였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연수를 이수한 학부모들은 앞으로 각급 학교의 교육 사업에 참여하여 공교육 신뢰 회복과 효율적인 교육 정책이 펼쳐질 수 있도록 모니터링 역할과 지역사회 연계 공부방 강사 역할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연천학부모아카데미는 올해 2년째 운영하는 것으로 2010학년도의 경우, 초등학교 학부모는『초등학교 수학과 가정학습 지도 방법 전문가 과정』이라는 주제에 아동발달 및 수업이론, 수학과 교수학습 모형, 개별화 학습법 등 25시간 운영 프로그램에 초등 학부모 35명이 수료하였으며, 중학교 학부모는『사랑하는 자녀와 이렇게 공부해 보세요라는 주제에 청소년의 학습심리, 가정에서 독서 논술 지도 방안, 중학교 국어․영어․수학교과 교육과정 이해 및 공부 잘하는 법 등의 18시간 프로그램에 54명이 수료하였다.

앞으로 연천교육지원청은 2011 학부모아카데미 운영 후 학부모의 족도 조사와 의견 수렴을 거쳐 보완 및 강화해야할 사항 등을 찾아내서 2012년도 교육청 기본계획에 반영하고, 예산 확보와 더불어 다양하고 유익한 학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꾸준히 개발하여 학부모들이 교육전문가로서의 자부심을 갖고 직접 자기 자녀를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 배양과 학교 경영의 동반자로 협력하여 나갈 수 있는 기본 소양 마인드를 제고시켜 행복하고 즐거운 학부모가 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