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중소기업 환경지원 선도적 역할”
상태바
경기도“중소기업 환경지원 선도적 역할”
  • 관리자
  • 승인 2011.02.10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최초, 환경오염방지시설 설치·개선비용 70% 지원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관리정책이 과거 단속위주의 행정에서 최근 기업 자율적 관리체계로 정책방향이 전환됨에 따라, 경기도(북부청사)에서영세하고 환경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에 대하여 실질적인 지원을 통한 환경개선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오는 2.14부터 예산 소진시까지 “경기북부 환경기술지원센터”를 통하여 기업 환경지원사업 공모를 추진하고 있다.

사업내용을 보면 환경개선 의지는 있으나, 전문능력 및 자금 부족 등으로 기업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 대하여 기업당 환경오염 방지시설 설치비용 5천만원, 개선비용 3천만원 내에서 총 10억원을 지원하며 희망기업은 30%만 부담하면 된다. 또한 기업부담금도 경기도 환경보전기금에서 저금리로 융자받을 수 있어 그 동안 환경관리 및 재정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던 영세기업의 부담이 크게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기업 환경지원사업을 추진한 결과, 환경오염방지시설 설치 및 개선, 환경기술지도, ISO14001 인증 사업 등 3개분야에 총 101개소를 지원하여 평균 54%의 환경개선효과(오염물질 저감율)가 나타났으며, 기업 환경개선은 물론 주변 민원해소까지 업체들의 호응이 대단히 높다.

따라서, 금년도에도 지원을 희망하는 기업은 2.14부터 해당 시․군에 사업신청서를 제출하면 현장실사 등을 통해 사업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앞으로 경기도에서는 기존에 추진해 오던 사업외에 유관기관간 네트크 구축을 통해 기업의 고질적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연구개발업도 병행 실시하여 기업 경쟁력 강화는 물론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