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시 범시민대책委 정부 의료 개혁 완수 촉구
상태바
동두천시 범시민대책委 정부 의료 개혁 완수 촉구
  • 김기만 기자
  • 승인 2024.03.19 0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과대학 정원 확대 적극 환영 성명 발표
동두천시 범시민대책委 사회단체·간호사회 연합 대응… 정부의 의료 개혁 지지와 의과대학 정원증원 환영 메시지 전달 예정
박형덕 동두천시장(왼쪽)이 지난해 7월 대진의료재단 츠과 동두천 제생병원 무상 임대 협약을 체결한 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
박형덕 동두천시장(왼쪽)이 지난해 7월 대진의료재단 츠과 동두천 제생병원 무상 임대 협약을 체결한 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

동두천시 지역발전 범시민대책위원회(위원장 심우현)는 오는 320일 오후 2시 동두천 제생병원에서 정부가 추진 중인 의료 개혁과 의과대학 정원 증원을 환영하는 공동성명서를 발표한다고 밝혔다.

범시민대책위원회에 따르면 이번 성명 발표는 지난 26일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 정책 발표 이후 대한의사협회, 전공의, 의대생에 이어 전국 의대 교수까지 연달아 사직 결의하며 의사들이 국민 생명을 담보로 집단행동 하는 것에 시민이 정부를 지지한다라는 결의로 동두천시 범대위 주관으로 사회단체와 간호사회 등 동두천 시민이 함께할 예정이다.

작년 4월에 출범한 범대위는 지역 발전을 중점으로 추진하는 단체로 경기 동북부권 공공의료원 유치 서명운동, 경기도지사 등 주요 관계자 면담, 경기도청 궐기대회 등 지역 의료환경 개선을 위한 적극 행보를 보여 왔다.

심우현 범대위원장은 공동성명을 통해 정부의 강력한 의료 개혁 의지를 적극 지지하며, 하루속히 지역 의료 환경이 개선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힐 예정이다.

또한 이에 덧붙여 의과대학 정원 증원으로 시작된 의료 개혁의 성공을 뒷받침할 필수 요소로 지역 의과대학 신설을 촉구할 방침이다.

한편 동두천이 속한 경기 동북부 지역 의료 사정은 수도권임에도 전국 최저 수준이다. 각종 규제, 군사 접경지, 부족한 교통시설과 일자리, 높은 고령화율, 낮은 재정 자립도 등 무수한 발전 저해 요소가 더해진 결과다.

심지어 경기 북부로 확대해 보아도 의과대학과 상급종합병원은 하나도 없으며 지역 의사 비율은 인구 1000명당 전국 평균 2.2명을 밑도는 1.6명으로 전국 최저 수준을 나타내고 있어 매우 심각한 상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