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연 후보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국가균형 발전의 초석 만들겠다”
상태바
김재연 후보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국가균형 발전의 초석 만들겠다”
  • 김기만 기자
  • 승인 2024.03.07 0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후보 “국회에서 계류 중에 있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법안을 22대 국회에서 반드시 통과 시킬 것”
진보당 의정부시을 국회의원 김재연 후보.
진보당 의정부시을 국회의원 김재연 후보.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로 국가균형 발전의 초석을 만들겠습니다.”

진보당 의정부시 국회의원 김재연 후보는 36경기북부 지역은 분단 80년 이후 각종 규제 및 군사기지 시설보호법 등으로 개발이 제한되어 있어 발전이 되고 있지 못한 현실을 지적하며 이같이 밝혔다.

경기북부 지역은 2017년 기준으로 경기남부 지역에 비해 경제, 교통, 문화, 교육 등 대부분 분야에서 낙후되어 있으며 재정 자립도 측면에서도 48%를 갖고 있는 경기남부에 비해 34%로 매우 낮은 재정 자립도를 갖고 있는 현실이다.

특히 경기북부 지역은 전국 3위의 333만 여명의 인구구조와 전국 9위의 4266면적을 갖추고 있음에도 종합병원은 경기남부의 40개에 비해 15개 기관으로 매우 낙후된 의료 현실을 보이고 있으며 등록된 대기업, 중소기업도 2700여개의 경기남부에 비해 410여개로 산업 구조 또한 매우 낙후 되어있다.

김재연 후보는 무엇보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는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실질적으로 실현해 나가는 장기적 관점에서 경기북부 지역이 불균형을 극복하고 균형적 국가 발전이라고 하는 새로운 시대를 열어나가는 초석을 놓는 것이라며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가능성에 대한 북부지역 주민들의 높은 기대감과 수도권의 경기 서남부 중심으로 발전하는 기형적 발전의 구조를 해결하기 위해 반드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회에서 계류 중에 있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법안을 22대 국회에서 반드시 통과 시킬 것이며 경기도와 상시적 협의 기구를 구성하여 경기북부특별자치도가 설치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