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석규 부위원장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온힘
상태바
오석규 부위원장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온힘
  • 김기만 기자
  • 승인 2023.12.28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천·양주·의정부시 단체장 방문해 비전과 설치를 위한 전략 논의
경기도의회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특별위원회 오석규 부위원장(오른쪽에서 네번째)이 지난 12월26일 양주시를 방문해 강수현 시장(왼쪽에서 네번째) 등에게 경기북부특별자치도 비전과 설치를 위한 전략을 논의한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의회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특별위원회 오석규 부위원장(오른쪽에서 네번째)이 지난 12월26일 양주시를 방문해 강수현 시장(왼쪽에서 네번째) 등에게 경기북부특별자치도 비전과 설치를 위한 전략을 논의한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의회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특별위원회 오석규 부위원장(사진, 의정부4)이 지난 1226일 연천·양주·의정부시를 방문해 경기북부특별자치도 비전과 설치를 위한 전략을 논의했다.

먼저 연천군을 방문한 오석규 의원은 동두천~연천 전철(경원선) 개통을 축하한다면서 연천군까지 경원선 축의 완성으로 이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의 지역연계 관광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접경지, 인구소멸지역의 오명을 벗고 DMZ관광의 서북부권(파주)에서 중북부권(연천)으로 확대와 임진강(파주~연천)과 한탄강(연천~철원) 지역 연계 관광 활성화가 필요하다. 특히 북한 방향으로 인사하는 평화의 상징 그리팅맨의 지역브랜드화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덕현 연천군수는 인근 지역과의 연계관광의 중요성에 동감한다. 명실공히 경기중북부의 관광의 메카로 발돋움하며, 경기북부특별자치도에 대해 연천군민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하겠다군민 신년 대화 때 경기북부특별자치도에 대해 강력하게 제시하고 군민들과 소통하겠다고 피력했다.

김 군수는 또 김동연 지사님의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대한 진심과 열정적인 활동은 역대 지사 중에 최고라면서 그에 반해 집행부의 행정력에는 아쉬움을 표했다.

두 번째 방문지인 양주시에서 오 의원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로 양주시민들의 생활편익 강화와 비전을 발굴해 제시할 수 있도록 의회와 경기도(경기북부특별자치도추진단), 경기연구원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강수현 양주시장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는 법령 통과 후 경기 북부지역 내 배분이 중요하다고 답변했다.

마지막으로 의정부시를 방문한 오석규 의원은 의정부시와 같이 재정자립도 및 자주도가 낮은 북부 시군의 시급한 사업들에 대한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경기북부 균형발전 기금 조성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경기도와 도의회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의정부시 현안사항인 의정부경전철 손실보전금, 7호선 연장 사업 분담금, 장암역 차량기지 운영주체(서울시->의정부시) 이관 움직임과 관련한 의정부시의 재정부담 문제에 대해 논의하면서 경기도와 도의회 차원의 협업이 필요하다며 발언을 마쳤다.

한편 오석규 의원은 경기도의회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특별위원회에서 부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지난 1211일 가평군, 14일 파주시 그리고 1226일 연천군·양주시·의정부시 방문에 이어 1229일에는 포천시를 방문해 면담을 이어갈 예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