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주민투표 실시·특별법 제정촉구 결의안 채택
상태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주민투표 실시·특별법 제정촉구 결의안 채택
  • 김기만 기자
  • 승인 2023.11.12 2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석규 의원 “대한민국의 지방자치 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한 첫걸음… 지금이 경기북부특별자치도를 설치해야하는 최적기”
오석규 경기도의원이 질의하고 있다.
오석규 경기도의원이 질의하고 있다.

경기도의회 오석규 의원(사진, 의정부4)이 부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경기도의회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특별위원회에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주민투표 실시 및 특별법 제정 촉구 결의안을 마련, 지난 119일 경기도의회 제372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채택됐다.

오석규 의원은 이번에 채택된 결의안은 지난 1026일 김동연 도지사와 염종현 의장께서 한덕수 국무총리를 만나 공식 요청한 주민투표 실시 촉구를 명확화 하는데 의의가 있다면서 “1403만 경기도민의 대의기관인 경기도의회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주민투표 실시 및 특별법 제정 촉구를 공식적으로 건의하는 결의안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경기도민의 삶의 질 향상과 대한민국 상생발전을 위한 신성장동령 확보를 위해 경기북부특별자치도가 설치되어야 한다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는 1403만 경기도민의 염원인 만큼 정부와 국회의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주민투표와 특별법 제정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결의안은 경기 북부지역은 국가안보, 수도권 과밀억제 중심의 국가균형발전정책, 중첩 규제 등에 묶여 독자적인 비전과 지역 발전 기반을 마련하지 못한 채 경기 남부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상황으로 경기북부의 성장잠재력에 주목하여 독립적인 비전과 발전을 위한 행정과 재정, 산업 특례 등을 확보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 의원은 대한민국의 지방자치 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한 첫걸음이며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대한민국의 과제다. 지금이 경기북부특별자치도를 설치해야하는 최적기라고 주장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