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100명에게 해외 취창업 기회 제공…‘경청 스타즈’ 발대식
상태바
청년 100명에게 해외 취창업 기회 제공…‘경청 스타즈’ 발대식
  • 김기만 기자
  • 승인 2023.11.08 0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청년 해외 취창업 기회 확충 7개국 9개 도시 35개 기업체험에 청년 100명 참여
세계한인무역협회(OKTA, 교포기업), 경기비즈니스센터(GBC, 수출기업), 글로벌 리제이션 파트너스사(해외기업)와 연계해 다양한 기업체험 프로그램으로 운영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지난 11월7일 수원 경기아트센터에서 올해 사업 참여 청년 100명이 함께한 가운데 ‘경기청년 해외 취창업 기회 확충 사업 발대식’을 마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지난 11월7일 수원 경기아트센터에서 올해 사업 참여 청년 100명이 함께한 가운데 ‘경기청년 해외 취창업 기회 확충 사업 발대식’을 마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가 해외 취·창업을 꿈꾸는 도내 청년에게 7개국 9개 도시에서 해외 기업 현장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지난 117일 수원 경기아트센터에서 올해 사업 참여 청년 100명이 함께한 가운데 경기청년 해외 취창업 기회 확충 사업 발대식을 열고 청년들에 대한 예비교육(오리엔테이션)을 실시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이날 사업참여 청년들을 만나 지금은 여러분들이 하고 싶은 일을 찾는 하나의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많이 부딪히고 도전해서 경험을 많이 쌓아보라실패도 해보고 좌절도 해보고 작은 성공을 맛보기도 하고 그런 경험 속에서 자기 마음속에 가라앉는 침전물들이 여러분들의 행복을 결정할 것이다. 그것이 이 프로그램을 만든 취지다. 마음껏 경험하시고 즐기시고 그 자체를 행복하게 즐기셨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발대식에서 청년들은 해외 직업체험 종료까지 사용할 이름을 ()() 스타즈라고 명명하고 김동연 지사에게 프로그램 참여 동기, 자기개발 포부와 각오 등을 밝혔다. ‘경청 스타즈는 경기청년들이 기회사다리를 타고 올라가 별을 따는 것처럼 미래의 꿈을 이룬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경기청년 해외 취창업 기회확충 사업은 해외 취업이나 창업을 희망하는 만 19~34세 청년에게 해외기업 현장체험을 통한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한다. 각 지역에 따라 현지 실무언어 교육, 1:1멘토링·직무교육, 기업 현장방문·체험, 현지 국내기업 무역마케팅 실습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4주간 운영되며 현지 면접의 기회도 제공된다.

특히 사단법인 세계한인무역협회(OKTA)의 재외동포기업 참여 프로그램, 경기비즈니스센터(GBC)를 통한 무역과 마케팅 실무 교육 프로그램, 글로벌리제이션 파트너스사의 해외 지사와 연결된 채용 수요기업에서 체험을 진행하게 된다. 사업 참가자 100명 모집 시 388명이 신청해 3.91의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체험 지역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13) 필리핀 마닐라(13) 베트남 하노이(12호치민(7) 대만 타이베이(6) 인도 뉴델리(6벵갈루루(7) 일본 후쿠오카(30)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6) 7개국 9개 도시로 브릭스 인디아 트레이드(무역업), 해피툭(게임) 35개 기업이 참여한다. 참여 청년에게는 전 프로그램은 물론 숙식과 항공비가 지원된다.

청년들은 안전·문화·현지 건강관리 교육, 성폭력·성희롱 예방 교육과 유의 사항 등의 안내를 받고 세계 각 지역별로 1113일부터 오는 1216일까지 연수를 받을 예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