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환 의원 경기도 국감에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강력히 요청
상태바
오영환 의원 경기도 국감에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강력히 요청
  • 김기만 기자
  • 승인 2023.10.18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부, 각종 규제로 인해 남부지역과 경제·교육·문화·의료 등 분야에서 불균형 심화
민관합동추진위원회 구성 및 출범이후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정책연구용역 추진 중
오영환 의원 “국회 계류 중인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법안 통과 및 행안부의 의지 필요해”
국회의원 오영환.
국회의원 오영환.

더불어민주당 오영환 의원(사진, 의정부시갑)은 지난 1017일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강력히 요청했다.

올해 국정감사는 제21대 개원 이후 4번째 치러진 감사로써 오영환 의원은 경기도 측에 매년 경기도 국감마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요구했다.

경기 북부지역은 그동안 국가 개발정책과 지원에서 소외됐으며 국가안보차원에서 성장거점에서도 제외됐다. 그리고 수도권이라는 이유로 균형발전 분야에서도 제외되어 왔다.

이에 경기 북부는 그간 정부의 각종 규제로 낙후되어 남부지역과의 경제·교육·문화·의료 등 분야에서도 불균형이 더욱 심화되었다.

따라서 경기 북부 주민들은 경제권·생활권 및 지역적 특성이 다른 경기 북부지역을 경기도에서 분리하여 국토의 균형발전을 촉진하고 주민 생활의 편익 증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경기도는 작년에 민관합동추진위원회 구성 및 출범을 했고 올해 행안부 측에 주민투표를 건의해 빠른 시일 내에 주민투표를 실시할 수 있도록 요구하고 있다.

오영환 의원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는 경기북부 주민들의 오랜 바람이다라며 현재 국회에 계류되어 있는 특별자치도 설치 관련 법안 통과와 더불어 정부의 의지가 동시에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동연 지사께서도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공약으로 내세우셨으며 의지를 가지고 계신 만큼 함께 힘을 모아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