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보감 한방상식으로 알아보는 숙취 해소법
상태바
동의보감 한방상식으로 알아보는 숙취 해소법
  • 한북신문
  • 승인 2023.06.12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덕근 자황한방병원 병원장·대한한의사협회 홍보이사
안덕근 자황한방병원 병원장·대한한의사협회 홍보이사

 

날이 좋아지면서 야외로 놀러 가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특히 한강공원, 글램핑 등 야외에서 음주를 즐기는 사람들도 많이 늘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동의보감 한방상식으로 숙취 해소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알아보았습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숙취 해소에 가장 좋은 것은 발한이라고 합니다. 발한이란 병을 다스리기 위하여 몸에 땀을 내는 일을 뜻합니다. 땀을 배출하기 위해서는 뜨거운 물이나 사우나보다는 미지근한 물로 땀을 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약재 중에 갈화(葛花)가 갈근(칡뿌리)보다 숙취 해소에 더 좋은데 시중에서 쉽게 구하기는 어려우므로 칡뿌리로 대신하여도 무방합니다. 갈화는 칡뿌리의 꽃봉오리로 숙취 해소와 주독(酒毒)을 푸는 데 좋다고 했습니다. 가정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숙취 해소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스파라거스 - 숙취 해소 음식으로 유명한 아스파라거스는 알코올 분해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아미노산을 보충해주기 때문에 숙취 해소에 탁월합니다.

◇콩나물 - 콩나물 속에 다량 함유된 아스파라긴은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 생성을 돕습니다. 더불어 염증을 제거하며, 간을 보호하는 성분이 들어있으므로 피로 해소에도 좋습니다.

◇굴 - 굴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바다의 인삼이라고 불리는데요. 아연과 칼슘, 타우린 등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 해소에 뛰어나다고 합니다. 옛날부터 체력회복에 애용되어온 훌륭한 강장식품으로 과음으로 틀어진 영양의 균형을 바로 잡는 데 도움을 줍니다.

◇홍시 - 동의보감에 의하면 홍시는 숙취를 해소하고 갈증을 해결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홍시에 들어있는 타닌 성분이 알코올 흡수를 늦추고 술이 빨리 깰 수 있도록 하므로 과음한 뒤에 섭취하면 좋습니다.

◇오이 - 사람들이 잘 모르고 있는 숙취 해소 음식 중 하나인 오이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므로 큰 도움을 줍니다. 더불어 알코올 분해를 촉진해주는 아스코 로비 나제라는 성분도 포함되어있는데요. 수분이 충분하여 등산할 때도 인기 있는 식품으로 숙취로 인한 탈수 증상을 완화해줍니다.

◇감나무잎 차 - 감나무잎에 함유된 탄닌이 위점막을 줄어들게 하여 위장을 보호해주고 숙취를 덜어주며,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선짓국 - 선지에는 미네랄과 펩타이드 성분이 가득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 쌓인 알코올을 해독시켜주고 분해와 배출을 촉진하여 숙취를 돕습니다. 더불어 흡수가 잘되는 철분이 많고 단백질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동의보감 한방상식으로 알아보는 숙취 해소법은 이러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좋은 방법은 술을 최대한 멀리하고, 자신의 주량껏만 마시는 게 좋습니다. 그러나 음주를 피할 방법이 없다면 이런 방법들을 숙지하고 실행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