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교육지원청, 지역과 함께 직업계고 현안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다
상태바
의정부교육지원청, 지역과 함께 직업계고 현안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다
  • 한북신문
  • 승인 2023.05.22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의정부 직업교육협의회 5월 22일 첫 모임 개최
의정부교육지원청 주관으로 직업교육협의회 개최하여 현안 논의
직업계고 인식 개선, 입학 충원률 및 취업률 제고에 함께 노력하기로
의정부 직업교육협의회 5월 22일 첫 모임 개최
의정부 직업교육협의회 5월 22일 첫 모임 개최

 

의정부교육지원청(교육장 원순자)은 5월 22일(월) 오후 관내 직업계고 활성화를 위한 『2023 의정부직업교육협의회』 1차 협의회를 개최하였다. 직업교육협의회는 경기도의회 오석규 의원이 회장을 맡고, 의정부시청, 고용노동부 의정부지청, 경기도교육청 취업지원센터, 의정부시청소년재단 진로직업체험센터 등 유관기관 실무자와 관내 직업계고 교감, 교사, 학생 대표 등 총 16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날 협의회에서 오석규 도의원은 격려 인사를 통해 도의회 차원에서 지역사회 인식개선을 위해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협의회 참석자들은 직업계고 입학 미충원, 취업률 감소 등 현안 해결을 위해서는 직업계고 인식개선 협력에 힘을 합쳐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직업계고 홍보물 제작, 설명회뿐만 아니라, 중·고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과체험을 확대함으로써 진로개척 역량 함양, 최신 직업세계 트랜드에 걸맞는 특화된 교육과정 운영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또한, 교육지원청이 지역 유관기관이 협업하여 학교 현장을 지원할 직업교육의 허브 역할을 하도록 요청하였다.

이영석 교사(동암중 진로전담교사)는 “중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된 직업계고 학과 체험 활성화를 통해 학생들이 직업계고 학과에 대한 이해의 기회를 갖고, 진로와 직업탐색의 기회를 갖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주명용 경민비즈니스고 교감은 “직업계고 학생들의 현장실습처를 확보하는데 지역 기관의 협조를 요청하며, 안전한 현장실습을 통한 취업역량 강화 및 이를 통한 취업률 제고가 필요하다.”라는 의견을 밝혔다.

원순자 의정부교육장은 “직업계고 인식개선을 통해 신입생 충원율 및 취업률을 제고에 함께 노력하며, 지역 유관기관 협력 활성화로 직업교육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의정부 직업교육협의회는 연2회 이상 정기적인 협의회를 개최, 직업계고 현안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공동으로 모색하기로 하였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