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안보
상태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안보
  • 한북신문
  • 승인 2022.04.02 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규 논설위원·여행작가
논설위원 김현규
논설위원 김현규

10세기 키예프공국이었던 우크라이나(소러시아)는 우리에게 2004년 부정선거에 맞선 오렌지혁명 그리고 용감한 코사크 부대 이야기인 대장 불리바를 쓴 고골리의 모국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지난 2월24일 러시아가 탱크를 앞세우고 우크라이나를 침공해 도시와 민간인 거주 지역을 미사일로 무차별 폭격하였다.

하지만 우크라이나의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은 외국으로 도피하지 않았고 국민들은 11일째 수도 키예프(키이우)와 제2도시 하리코프(하르키우) 인근 지역에서 러의 안드레이 수호베츠키 소장을 사살하고 휴대용 대전차 무기 재블린으로 T90전차와 공격용 헬기, 전투기들을 파괴하는 등 결사적으로 항전하고 있다.

이 전쟁은 72년 전 러시아(구소련)의 지원 하에 북한 김일성이 일으킨 한국동란을 겪은 우리에게 시사해주는 바가 크다. 그것은 평화가 부다페스트 양해각서나 종전선언 같은 문서가 아니라 강한 군사력에 의해 지켜진다는 사실을 입증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나토 비회원국인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의 침공을 받은 것처럼 건국 직후 대한민국도 6.25전쟁을 겪었다. 당시 UN 16개국 군인들은 이름조차 모르는 낯선 나라에 와서 목숨을 바쳐 싸워 대한민국 국민의 자유와 평화를 지켜주었다. 이에 보답하듯 이번엔 우리가 공산독재국가의 침략을 받은 우크라이나 국민의 자유와 평화 수호를 위해 지원해 주어야 한다.

그런데 최근 우크라이나가 한국 정부에 대량 살상 무기가 아닌 소총 수만을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으나 정부가 한·러 관계를 이유로 거절했다고 한다. 이는 8.15해방 직후 북한에 진주한 러시아군이 일본군에게 노획한 소총을 공산당원에게 지급해 1945년 11월23일 신의주 반소, 반공 의거 시 주민을 학살하고 이후 각처에서 저지른 약탈과 부녀자 강간 등 만행을 모르고 한 운동권 정부의 몰지각한 처사이다.

평화는 말이나 문서로 지켜지지 않는다. 그것은 강한 군사력을 갖추고 있어야 유지되며 유사시 적에 대항해 목숨 바쳐 싸워 쟁취되는 소중한 가치이다.

따라서 미사일 도발을 일삼는 북한과 대만 침공을 노리는 중국과 인접한 대한민국이 자유와 평화를 누리기 위해서는 현 정부 들어 틀어진 한미동맹을 복원하고 강한 군사력을 갖추어 그들에게 침략의 빌미를 주지 말아야 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