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용덕 동두천시 2022년 신년사
상태바
최용덕 동두천시 2022년 신년사
  • 한북신문
  • 승인 2022.01.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용덕 동두천시장
최용덕 동두천시장

사랑하고 존경하는 동두천시민 여러분!그리고 동두천 공직자 여러분!  2022년 희망찬 임인년(壬寅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도 여러분의 가정에 사랑과 행복이 가득하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기를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코로나19 팬데믹의 위기를 겪으며 일상의 불편과 경제적 피해를 감수하면서도 적극적인 백신접종 참여와 방역수칙 준수, 그리고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협조해 주신 시민 여러분의 노력과 각자의 위치에서 맡은 바 업무에 최선을 다해 준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올해는 민선 7기를 마무리하는 결실의 해입니다. 일의 마지막까지 처음과 같이 신중하자는 신종여시(愼終如始)의 자세로 시정을 운영하여 시민의 생활이 안정될 수 있도록 5개 분야의 역점시책을 추진하겠습니다.

먼저 원도심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지역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일자리 창출의 주춧돌이 될 동두천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지난해 9월에 시공사 선정되어 차질없이 추진되고 있으며, 올해도 경기도로부터 도비 50억 원을 확보하였습니다. 조성사업이 차질 없이 잘 진행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행복드림센터는 지난해 10월 착공하여 2023년에 사업이 완료되면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 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시가 도시재생뉴딜 및 접경지역 복합커뮤니티센터 사업지로 선정되어, 앞으로 4년 동안 국·도비 166억 원을 지원받아 생연동 일원에 상생플랫폼과 제일문화플랫폼을 조성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공동체 활성화 및 노인 일자리 창출에 힘쓰고, 지역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또한, 생연공유누리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으로 문화, 체육, 복지 등 양질의 기초생활 공간이 확충될 것입니다.

도비 50%를 지원받는 농민기본소득을 도입하여 청년기본소득과 더불어 지역화폐를 활용한 정책의 성과를 극대화 하고, 지역화폐 구매 할인 발행규모를 142억 원까지 확대하여 소비 진작을 촉진시켜 지역경제 활성화의 선순환 효과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안전하고 질서 있는 도시환경을 만들겠습니다. GTX-C노선의 동두천 연장을 촉구하는 11만 명의 서명부를 국토교통부에 전달하였습니다. 서울도심으로의 빠른 접근성 향상을 위하여 GTX-C노선 동두천연장이 조기에 확정될 수 있도록 정부에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긴밀히 협상하겠습니다.

원도심 주차난 해결과 교통사고의 예방을 위하여 상패동에 대형자동차 공영주차장과 생연2동 세아프라자 옆 공영주차장 외 2곳에 대하여 올해 조성을 완료하겠습니다.그리고, 대형자동차 공영주차장 내에 시민의 안전한 택시이용을 위해 택시 운수종사자들의 심신을 재충전할 수 있는 택시 쉼터를 조성완료 하겠습니다.

또한 주거지에 방치되어 도시미관을 저해하는 빈집을 정비하여 주민 쉼터를 마련하는 등 정주여건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셋째, 사회적 약자를 위해 더불어 함께하는 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광암동에 학대피해아동쉼터를 설치하여 피해아동 발생 시 응급조치는 물론, 심리치료와 상담을 병행하여 심신회복과 가정 복귀를 지원하겠습니다.

보훈회관은 오는 1월에 완공하여 9개 보훈단체가 함께함으로서 보훈정책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쾌적한 편의 공간을 확보하여 국가와 민족을 위해 희생하신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들의 복지가 증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난해 8월 착공하여 내년 1월 준공을 목표로 장애인전용체육관인 반다비 체육센터를 건립하여 몸이 불편한 분들의 신체 기능 회복과 장애정도에 따라 적합한 스포츠와 재활을 접목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장애인들의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하겠습니다.

매월 일정금액을 기부하여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이웃을 돕기 위한 희망나눔 행복드림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는 지역사회라는 사회적 가치가 확산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교육 기반을 더욱 튼튼히 다지겠습니다. 생연동 일원에 인근 학생들의 학습공간 및 문화시설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시민들의 문화여가 공간이 될 수 있는 복합문화커뮤니티센터를 오는 2월에 착공하여 내년에 조기 준공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교육청 대응투자사업으로 학교 교육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12개 학교에 교육경비를 확대 지원하겠으며, 5개 고등학교에 찾아가는 진로진학 컨설팅과 정보화기자재 협력 사업을 통해 온라인 활용 교육기반을 구축하여 학생중심의 학습플랫폼을 운영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안정적인 시민 학습공간 제공을 위해 정보도서관 디지털실과 시립도서관 3층 등의 노후시설을 개선하겠습니다.

다섯째, 가족이 함께 머물고 싶은 관광시설을 확충하겠습니다. 지난해 개장한 동두천자연휴양림의 부족한 객실 해소를 위해 120명을 수용할 수 있는 16개의 객실을 신축하고, 단체 방문객을 위한 200인 규모의 세미나실을 신축할 것이며, 동두천자연휴양림과 놀자 숲을 연계시켜 시너지를 극대화 할 수 있는 가족형 스파시설인 담금센터와 트리탑 데크로드 등을 갖춘 산림복합단지를 조성하여 숲의 모든 것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공간을 만들겠습니다.

또한, 탑동계곡에 둘레길 및 계곡 물놀이장, 주차장 등 편의시설을 설치하여 맑고 깨끗한 청정계곡을 시민 여러분의 품에 되돌려드리겠으며, 우리시 주요 관광명소인 소요산 개발을 위하여 기존시설과 연계한 체류관광단지가 될 수 있도록 주차장 및 도로확장, 공원 편의시설 등 소요산 관광지 확대개발을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새해 예산 5천489억 원은 효율적이고 투명하게 집행하는 등 공정한 시정운영으로 시민과 약속한 사항을 이루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그동안 추진했던 주요 현안사업들은 동두천의 미래를 준비하는 초석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장의 성과보다는 긴 안목에 의한 투자인 만큼 좋은 결실을 얻을 것이라 확신하고 있습니다.

이제 다시 신발 끈을 고쳐 매야할 시기입니다. 미래를 위해 오늘을 준비하고 노력한 만큼 '즐거운 변화, 더 좋은 동두천', 그리고 '공정한 동두천'을 만들기 위해 여러분의 사랑과 관심을 모아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임인년(壬寅年) 새해에도 시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을 당부드리며, 더욱 건강하시고 뜻하신 바를 이루는 희망찬 한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