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한국 경제 내가 책임진다
상태바
미래 한국 경제 내가 책임진다
  • 관리자
  • 승인 2011.01.10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교육" Blended Learning 콘텐츠 개발 보급


연구․개발․지원을 통한 미래교육 구현을 표방하는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이종성)은 2011년 1월 10일(월)부터 2010년도에 개발한 교수-학습용 멀티미디어자료 "경제교육" 콘텐츠 프로그램을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교수학습지원센터(GoEdu)와 경기도사이버가정학습(다높이)를 통해서 웹서비스를 실시한다.

"경제교육" 콘텐츠는 초․중학생들의 기초적인 경제교육 개념 학습을 목적으로 합리적인 경제생활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한 수업자료로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할 수 있다.

또한 현장교사들의 지도안과 학생용 워크북을 포함하여 초등 15차시, 중등 10차시, 총 25차시로 개정교육과정의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교수-학습용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콘텐츠 개발에 참여한 군포양정초등학교 전은진선생님은 “경제교육 교수학습요목 및 과정안 작성, 스토리보드 개발, 프로그램 검토 과정에서 힘들었지만 새학기부터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사용해 효과적인 경제학습을 실시할 학생들을 생각하면, 가슴이 벅차 오른다”고 개발 소감을 밝혔다.

김청수 교수학습지원부장은 “개정교육과정에 적합한 양질의 ICT활용, 교수-학습용 소프트웨어의 보급과 웹을 기반으로 한 교수-학습 자료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사교육비 경감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교수학습지원부의 교수학습지원센터 및 사이버가정학습(다높이) 웹사이트의 많은 이용을 부탁하였다.

교수학습지원센터(http://www.goedu.kr)에서는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 방과 후 교육활동 시간에 이용할 수 있는 우수한 콘텐츠로 2008년 종이접기와 책 만들기, 2009년 발명놀이, 실내놀이체조, 과학자유탐구 등 그동안 총 38편을 개발하여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특히, 종이접기 프로그램은 사설 포털사이트에서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면 좋겠다는 제안이 들어 올 정도로 현장 활용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았다.

2010년 경제교육 콘텐츠 개발은 개정교육과정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현장요구를 반영하였으며, 2011년에는 경기도교육청의 중점 정책인 세계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 육성을 위해 경기교육의 인권존중 풍토 정착을 위한 초중학교용 "학생 인권존중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여 보급할 예정이다.

콘텐츠 개발 이외에도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는 교수학습자료 질검증을 통한 양질의 자료 제공, 맞춤형 수업자료 및 E-평가문제은행 문항 개발을 통하여 현장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사업을 계속하여 추진해 나갈 것이다.

자료 탑재 싸이트 : http://www.goedu.kr
교수학습지원센터/교수학습/멀티미디어 자료 http://danopy.goedu.kr/ 경기도사이버가정학습/다풀어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