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 의정부시지사, 암 검진 및 금연치료 안내
상태바
건보 의정부시지사, 암 검진 및 금연치료 안내
  • 정정미
  • 승인 2020.10.21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 검진은 2년 주기, 짝수년도 출생자로 만40세 이상
국가암 검진 대상자, “국가와 지자체에서 비용부담
오는 2021년 1월31일까지 2단계 암검진 실시

국민건강보험공단 의정부지사에서는 국가암 검진 및 금연치료를 실시한다.

암 검진은 2년 주기(짝수년도 출생자로 만40세 이상, 자궁경부암 : 만20세 이상 여성)이며, 간암검진대상자는 연2회 실시 (상반기 : 6.30 까지, 하반기 : 12.31까지 각 1회이며), 만50세 이상 대장암검진(분별잠혈 반응검사)은 매년 검진을 받는다.

국가암 검진 대상자 ( “국가 와 지자체”에서 비용부담) 특정암 검진 대상자 ( 본인 10%, 건강보험공단 90% 비용부담) ‣ 대장암(분별잠혈반응검사), 자궁경부암 검진 :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전액 부담 건강검진 시 주의사항은 보면 금식은 ▶검진 전날 저녁 9시 이후에는 금식하고(대장암 검진만 실시 시 금식 불필요), 생리 중 삼가 ▶ 자궁경부암검사는 생리기간(생리전후 2~3일)을 피해 검진해야 한다.

오는 2020년 12월31까지 암검진 꼭 받아야 하며 연말에는 검진대상자의 38%가 몰려 장시간대기, 예약불가 등의 불편이 발생할 수 있으니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암검진 완료해 줄것을 당부했다.

또한 2단계 암검진은(2021.1.31까지)은  대장암 분변검사결과 '반응있음'과 위장조영촬영결과 '암의심자'로 판정 된자(단 수면내시경 마취 비용등 정해진 항목 이외의 검사항목 건강 검진 시 본인부담금이 발생 할 수 있다)에 한해 실시한다

건강검진기관 확인 또는 암 검진예약 방법

ㆍ공단 홈페이지(www.nhis.or.kr) / 자주 찾는 메뉴/ 병원 및 검진기관 찾기

ㆍ평일에 건강검진을 받기 어려운 분들은 휴일도 실시하는 검진기관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휴일검진기관 “˅” 선택 후 검색)

‣ 공단 국가 암검진을 통해 '암진단'을 받을 경우 주소지 관할보건소에서 최대 200만 원까지 암환자 치료비 지원을 받을 수 있다.(관할 보건소 문의)

‣ 가까운 검진 기관에 유선으로 암 검진 예약하고 신분증을 가지고 방문하시면 암 검진을 받으실 수 있다.

암 산정특례자 또는 공단검진 중 대장내시경검사 후 5년이 경과하지 않은 수검자는 해당 암검진을 유예(본인 희망시에는 공단으로 연락하면 추가등록 가능)

금연, 혼자서는 어려워도 병·의원 금연치료를 받으면 쉬워진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