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는 SRF 열병합발전소 허가를 철회하라”
상태바
“양주시는 SRF 열병합발전소 허가를 철회하라”
  • 김기만 기자
  • 승인 2020.03.09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중당 양주시지역위원회 성명서 통해 강력 촉구

 

민중당 양주시지역위원회는 지난 37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양주시는 SRF 열병합발전소 허가를 철회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민중당 양주시지역위원회는 지난해 9월 양주시가 허가한 SRF발전소는 고형폐기물을 태워 연료를 생산하는 열병합발전소로 시민들의 우려와 반대 목소리가 큰 상황이다. 허가 소식이 전해진 이후 양주시민들은 자발적인 모임을 만들어 적극적인 반대 의사를 표명하고 있다면서 현재 지역주민 2만여 명이 반대 서명 동참으로 이 사업의 허가 취소를 요구하고 있다는 점을 양주시는 모르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켜야 할 당사자인 양주시의 설치허가는 납득하기 어렵다면서 폐비닐과 폐플라스틱, 폐타이어 등을 원료로 한 SRF고형연료를 소각하는 SRF발전시설이 화력발전과 비슷한 수준의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것으로 확인되면서 지난해 10월부터는 정부의 신재생에너지산업에서 제외된 사업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양주시가 하필 9월 말에 허가를 내준 경위가 무엇인지, 근거는 무엇인지, 시민의 건강권과 바꿔야 할 만큼의 어떤 급박한 사유가 있었던 것인지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 SRF발전소 사업이 주민들의 의사에 반한다는 것이 명백한 마당에 이렇게 깜깜이로 추진되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민중당 양주시지역위원회는 이 사업이 이대로 추진된다면 양주시 남면에 설치되는 300톤짜리 발전소 두 곳에서 뿜어내는 엄청난 양의 유독가스가 바람을 타고 덕정, 덕계, 옥정, 고읍 등 양주 주요 주거지역으로 날아들어 시민의 건강을 위협할 것이다. 바로 옆에 위치한 초등학교와 남면 주민들을 물론 양주시 전역이 그 피해를 맞이할 것인데 양주시는 이를 감당할 수 있겠는가. 시민의 건강과 안전 문제에 있어서는 양보와 타협이 있을 수 없다고 못 박고 "지금이라도 남면 SRF 발전소 허가를 철회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