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공동주택관리 지원센터
상태바
의정부시 공동주택관리 지원센터
  • 관리자
  • 승인 2017.08.17 0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남용신한대 교수

현재 의정부시의 주택 중 아파트를 포함한 공동주택이 차지하는 비율이 50%를 넘고 있다. 최근 민락동에 고층 아파트가 계속 신축되고 있고 추동공원과 직동공원 그리고 녹양역 근처에도 고층아파트가 건설되고 있다.

또한 기존의 노후한 지역을 중심으로 재개발이 진행되고 주한미군의 평택 이전에 따른 주한미군 공여지가 개발됨에 따라 인구 유입은 물론 지속적인 아파트 건설이 예상되고 있다.

의정부시는 경기북부지역의 다른 시·군에 비해 공동주택 비율이 높으며, 서울특별시와 비교해도 공동주택의 비율이 높음을 알 수 있다. 향후 의정부시 주택에서 아파트를 비롯한 공동주택이 차지하는 비율이 점점 높아질 전망이다.

의정부시 뿐 만 아니라 다른 서울특별시 인근 도시에도 나타나는 현상이지만 거주환경에서 아파트를 비롯한 공동주택의 비중이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아파트를 비롯한 공동주택에 관한 유지보수 및 각종 민원, 그리고 여러 가지 갈등 요소들이 발생하고 있다. 의정부시의 모든 공동주택에 대한 정보는 물론 공동주택 관리 등에 대한 교육, 각종 민원해결 등을 수행할 가칭 의정부 공동주택관리 지원센터를 설립하는 방안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가칭 의정부 공동주택관리 지원센터에서는 의정부 공동주택에 관한 정보를 수집·정리하고, 이를 공개하여 한눈에 의정부시 공동주택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도록 해보자.

가칭 의정부 공동주택관리 지원센터에서는 의정부시 공동주택 및 아파트의 모든 정보를 체계적으로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공동주택 종합정보 포털인 가칭 의정부시 공동주택 통합정보마당을 구축한다.

가칭 의정부시 공동주택 통합정보마당에는 아파트 관리비에 대한 정보는 물론 그동안 일반 주민의 접근이 어려웠던 재무제표 및 표준화된 292개 회계과목별 회계정보가 자동 연계되며, 공사용역 입찰 및 계약내용, 내가 납부한 관리비 예치금과 장기수선 충당금등도 모두 공개된다. 포털 검색 하나만으로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열람할 수 있게 되면 이웃 아파트와의 관리비 비교가 가능해지기 때문에 부정과 비리를 예방하는 효과가 기대된다.

의정부 공동주택관리 지원센터는 민원이 제기된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펼치며 관리비 적정여부와 장기수선계획 기술지원, 건축·설비·조경에 대한 표준공사비 산정 컨설팅을 수행한다. 특히 상시적으로 실시하는 실태조사와 컨설팅 등은 외부 전문가의 체계적인 지원과 협력을 받을 예정이다. 공동주택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한국공인회계사회, 한국기술사회, 대한변호사협회 등과 연계하여 여러 가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의정부 공동주택관리 지원센터에서는 아파트 운영의 투명성 강화, 관리비 절감, 적기 유지보수 강화, 공동체 회복 등에 관한 계획과 운영 등을 수행하게 된다.

공동주택 비중이 날로 커지는 의정부시가 공동주택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유지보수 할 수 있는 가칭 의정부 공동주택관리 지원센터를 설립하는 방안을 신중하게 검토하였으면 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