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수도권상생협력특委 박원순 서울시장 면담
상태바
경기도의회 수도권상생협력특委 박원순 서울시장 면담
  • 김기만
  • 승인 2016.06.24 0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경선 위원장 “경유버스 서울진입 차단, 일방적 결정 중단하고 도와 긴밀한 상생 협의해야”

박원순 시장 수도권은 호흡공동체로서 함께 대책을 세워야, 특단의 조치를 강구 중화답

경기도의회 수도권상생협력특별위원회(위원장 민경선)는 지난 623일 미세먼지 대책 일환으로 제기된 경유버스 서울진입 차단 문제와 출퇴근 주민의 가장 큰 민원인 경기버스 서울진입 증차문제 등 경기도와 서울시가 입장차를 보이고 있는 7개 현안에 대한 입장을 전달하고자 서울시청을 찾아 박원순 서울시장을 면담했다.

이 자리에는 민경선 위원장(더민주, 고양3), 김달수 의원(더민주, 고양8), 김성태 의원(더민주, 광명4), 최재백 의원(더민주, 시흥3), 박용수 의원(더민주, 파주2), 류재구 의원(더민주, 부천5), 안승남 의원(더민주, 구리2), 공영애 의원(새누리, 비례) 등 특위 위원들이 함께 했다.

민경선 위원장은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면담 시간을 내주신 박원순 시장에게 감사하다고 전하면서 지난 526일 서울시는 미세먼지 저감대책으로 경기도 및 인천광역시로부터 서울시에 진입하는 모든 경유버스를 전면 통제하겠다고 발표했고 오염배출량에 따라 과징금까지 부과하겠다고 했다고 했다

민 위원장은 취지야 충분히 공감하지만 경기도 전체경유버스 약 3900여대를 CNG버스로 교체할 경우 약 7800억원이 필요하다. 가뜩이나 열악한 재정상황에 충분한 협의나 논의 없이 수천억원을 단기일내 투입할 수 있겠습니까라고 반문한 후 서울시의 나비 날갯짓이 경기도에는 폭풍으로 다가오고 있다. 경기도와 충분한 협의체를 구성해 진정성 있고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원순 시장은 기후변화 관련 대책에 대해 남경필 지사와 협의를 했고 서울시에서는 일반차량도 도심 진입을 차단하는 특단의 조치를 강구하고 있다. 호흡공동체인 수도권이 서울시만 노력해서는 안 된다. 서울시는 전체버스를 CNG버스로 교체했다. 경기도도 경유버스 CNG 버스 전면교체 등 적극적인 협력과 예산 수반 등 실행이 필요하다, “다만 의원들이 제기한 협의 부족과 관련해서는 긴밀한 협의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또한 민경선 위원장은 최근 서울시 인구는 줄고 있고 그 줄어든 인구가 대부분 경기도로 이사했다. 하지만 직장 등 생활권은 서울시다 보니 서울로 진입하는 버스 등 교통편에 대한 민원이 심각하다실제 신용카드 지출액 분석결과를 보면 서울시 신용카드 지출액의 약 14.3%(16.9조원) 경기도민 차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김달수 의원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서울시가 서울로 진입하는 경기버스에 대한 증차 및 노선신설을 적극적으로 협의해 주어야 하는데 대부분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박용수 의원도 자가용보다 버스를 이용하게 하는 것이 미세먼지 및 공해를 해소하는 방안 아니겠냐, “경기도는 요구사항을 100% 그대로 수용하기만을 바라는 것이 아니다. 합리적인 조정안이 도출되기를 바랄 뿐이다고 피력했다.

이에 박 시장은 서울 주변 경기도민의 교통불편 호소가 많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으나 근본적인 해결은 어렵고 어느 한곳의 교통만을 해소하면 다른 곳과의 차별문제로 더 많은 민원이 생기기 때문에 종합적으로 검토가 필요하다, “남경필 지사와 논의 한 바도 있듯이 도심이 아닌 사당역 등 부도심에 환승센터를 건립하는 방안을 강구해 도심 혼잡을 해소하는 방향으로 접근해야 할 것으로 본다고 화답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