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 “수도권은 호흡공동체로서 함께 대책을 세워야, 특단의 조치를 강구 중” 화답
경기도의회 수도권상생협력특별위원회(위원장 민경선)는 지난 6월23일 미세먼지 대책 일환으로 제기된 경유버스 서울진입 차단 문제와 출퇴근 주민의 가장 큰 민원인 경기버스 서울진입 증차문제 등 경기도와 서울시가 입장차를 보이고 있는 7개 현안에 대한 입장을 전달하고자 서울시청을 찾아 박원순 서울시장을 면담했다.
이 자리에는 민경선 위원장(더민주, 고양3), 김달수 의원(더민주, 고양8), 김성태 의원(더민주, 광명4), 최재백 의원(더민주, 시흥3), 박용수 의원(더민주, 파주2), 류재구 의원(더민주, 부천5), 안승남 의원(더민주, 구리2), 공영애 의원(새누리, 비례) 등 특위 위원들이 함께 했다.
민경선 위원장은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면담 시간을 내주신 박원순 시장에게 감사하다”고 전하면서 “지난 5월26일 서울시는 미세먼지 저감대책으로 경기도 및 인천광역시로부터 서울시에 진입하는 모든 경유버스를 전면 통제하겠다고 발표했고 오염배출량에 따라 과징금까지 부과하겠다고 했다”고 했다
민 위원장은 “취지야 충분히 공감하지만 경기도 전체경유버스 약 3900여대를 CNG버스로 교체할 경우 약 7800억원이 필요하다. 가뜩이나 열악한 재정상황에 충분한 협의나 논의 없이 수천억원을 단기일내 투입할 수 있겠습니까”라고 반문한 후 “서울시의 나비 날갯짓이 경기도에는 폭풍으로 다가오고 있다. 경기도와 충분한 협의체를 구성해 진정성 있고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원순 시장은 “기후변화 관련 대책에 대해 남경필 지사와 협의를 했고 서울시에서는 일반차량도 도심 진입을 차단하는 특단의 조치를 강구하고 있다. 호흡공동체인 수도권이 서울시만 노력해서는 안 된다. 서울시는 전체버스를 CNG버스로 교체했다. 경기도도 경유버스 CNG 버스 전면교체 등 적극적인 협력과 예산 수반 등 실행이 필요하다”며, “다만 의원들이 제기한 협의 부족과 관련해서는 긴밀한 협의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또한 민경선 위원장은 “최근 서울시 인구는 줄고 있고 그 줄어든 인구가 대부분 경기도로 이사했다. 하지만 직장 등 생활권은 서울시다 보니 서울로 진입하는 버스 등 교통편에 대한 민원이 심각하다”며 “실제 신용카드 지출액 분석결과를 보면 서울시 신용카드 지출액의 약 14.3%(16.9조원) 경기도민 차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김달수 의원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서울시가 서울로 진입하는 경기버스에 대한 증차 및 노선신설을 적극적으로 협의해 주어야 하는데 대부분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박용수 의원도 “자가용보다 버스를 이용하게 하는 것이 미세먼지 및 공해를 해소하는 방안 아니겠냐”며, “경기도는 요구사항을 100% 그대로 수용하기만을 바라는 것이 아니다. 합리적인 조정안이 도출되기를 바랄 뿐이다”고 피력했다.
이에 박 시장은 “서울 주변 경기도민의 교통불편 호소가 많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으나 근본적인 해결은 어렵고 어느 한곳의 교통만을 해소하면 다른 곳과의 차별문제로 더 많은 민원이 생기기 때문에 종합적으로 검토가 필요하다”며, “남경필 지사와 논의 한 바도 있듯이 도심이 아닌 사당역 등 부도심에 환승센터를 건립하는 방안을 강구해 도심 혼잡을 해소하는 방향으로 접근해야 할 것으로 본다”고 화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