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어나온 '겨드랑이 살'...혹시 부유방?
상태바
튀어나온 '겨드랑이 살'...혹시 부유방?
  • 이재창
  • 승인 2016.02.16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창 유바외과의원 원장


거울을 보며 유난히 튀어나온 겨드랑이 살로 남몰래 고민하는 여성들 이 생각보다 많다. 대부분의 여성은 자신이 살이 쪄서 다이어트를 하면 겨드랑이 살이 빠질 것이라 믿지만 실제로 이것은 살이 아니라 부유방이다. 통계적으로 3~5% 정도는 부유방이라는 또 하나의 가슴을 겨드랑이에 가진다.

부유방은 통증을 동반하거나 미용상의 문제를 발생 시킨다. 통증의 경우 정상적인 여성가슴조직이 여성호르몬의 주기에 따라 변화하면서 느끼는 통증과 비슷하고, 심한 경우 생리기간 동안 팔을 쓰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특히. 출산 후 모유수유층에 이런 통증은 극대화 된다.

또한 부유방은 가슴처럼 볼록하게 나오기 때문에 겨드랑이 부분이 튀어나오면 짧은 소매나 수영복 등을 입을 때 미관상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드물게는 부유방 내 종양이 발생 하기도 하는데 이는 부유방이 유방과 동일한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며 부유방에 생긴 종양이 악성화 될 경우 그 예후는 매우 나쁘다고 알려져 있다.

겨드랑이 부분이 비슷한 형의 여성과 비교하였을 때 많이 튀어 나왔다던가 겨드랑이 통증이 있으며, 생리주기에 따라 통증이 발생하면서 겨드랑이 부분을 손으로 만졌을 때 딱딱하게 만져지는 부분이 있다면 부유방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부유방의 치료는 수술이 유일하다. 부유방 수술 시 단순히 부유방 부위에 지방만 없앤다면 재발의 가능성이 크다. 또한 대부분의 부유방이 발생하는 겨드랑이 부위는 림프절, 신경층, 혈관 등일 모여있는 복잡한 구조이기 때문에 수술 시 이런 구조물을 손상시킨다면 감각 이상, 혈종, 림프 부종 등의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근본 원인이 되는 유선조직을 정확히 제거할 수 있는 유방전문의를 선택해야 한다. 최근에는 겨드랑이를 절개하지 않고도 부유방의 유선조직을 제거할 수 있는 수술도 많이 시행되고 있으므로 부유방으로 불편감을 느긴다면 유방외과 전문의와 상의해 치료 방법을 결정하면 될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