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에코투어’활성화를 위한 제언
상태바
의정부시 ‘에코투어’활성화를 위한 제언
  • 김남용
  • 승인 2015.08.03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남용 신한대학교 공법행정학과 교수


··

최근 관광분야 흐름 중의 하나가 에코투어(ecotour)로, ‘생태관광’ 또는 ‘환경관광’이라고도 한다. 에코투어는 생태학(ecology)과 관광(tourism)을 합성한 단어로 지구환경의 심각성을 깨우쳐 주고 생태계 및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체험하는 관광을 말한다.

의정부시는 다른 지역에 비해 많은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지 못하지만, 다행히 각종 에코투어를 위한 환경관련시설은 모두 갖추고 있다.

의정부시에 있는 각종 환경관련시설들을 살펴보면 물과 관련된 시설은 마실 물을 만들어내는 맑은물환경사업소와 하수처리를 위한 공공하수처리시설이 있다. 또한 환경자원센터에는 각종 폐기물들을 선별하고, 재활용하기 위한 재활용선별시설과 음식물 처리를 위한 음식물폐기물 자원화 시설이 자리잡고 있다.
그리고 폐기물 소각을 위한 자원회수시설과 분뇨를 처리하기 위한 분뇨처리장이 있다.

현재 의정부시의 각종 환경관련시설들은 일반인들은 물론 유치원, 초·중·고등학생들을 위한 환경교육 견학 및 체험 시설로 이용되고 있다. 의정부시의 각 환경관련시설들도 견학 및 체험교실들을 위한 교육시설을 마련하여 환경교육에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환경관련시설들을 묶어서 하나의 견학 체험교육의 장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운영 및 체험교육 등을 총괄적으로 담당하는 가칭 '의정부시 에코투어' 센터가 있어야 한다.

현재 각 환경관련시설들을 찾아가서 답사하면 업무담당자들이 나와서 교육 및 해설을 해 주고 있다. 환경관련시설 교육·체험시 처음 출발부터 마지막까지 학생 및 일반인들을 안내하고, 해설하고, 교육체험 등을 담당하는 운영자 및 전문해설사가 필요하다. 의정부시의 각종 환경관련단체의 협력을 받아 에코투어 담당자를 양성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현재의 환경교육은 주로 환경관련시설 등을 보여주는 것에 치중하고 있다. 에코투어 참가자들에게 좀 더 환경체험을 할 수 있도록 관련 시설들을 보완하여야 한다.

최근 의정부시는 관내 환경관련시설을 한눈에 확인하고, 견학 참여 신청이 가능한 친환경시설 에코투어 홈페이지(
http://ecotour.ui4u.net)를 오픈하였다. 에코투어 홈페이지에는 자원회수시설, 환경자원센터, 가능정수장, 공공하수처리시설 등 우리시의 각종 환경관련시설의 운영현황에 대한 종합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의정부시 에코투어 홈페이지 오픈을 계기로 의정부시 에코투어가 좀 더 활성화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에코투어 참가자들을 위한 기념품 및 탐방일지 등을 준비하고, 의정부시 환경관련시설들을 한꺼번에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 등을 준비하여야 한다. 지금 시작할 수 있는 작은 준비들부터 시작해보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