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문을 아시나요?
상태바
독립문을 아시나요?
  • 관리자
  • 승인 2010.11.19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정부보훈지청 보훈과 문 지 우

2010 광저우아시안게임의 열기 속에 들떠있는 요즘, 무심코 달력을 펼쳐보니 오는 11월 20일이 독립문의 건립된 날이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내정개혁과 제도개혁을 추진하였던 갑오개혁(1894∼1896)을 외국세력의 간섭으로 성공하지 못하였고, 나라의 자주독립 또한 이루지 못하였다. 이에 국민들은 민족의 독립과 자유를 위해서는 어떠한 간섭도 허용하지 않겠다는 다짐으로, 중국사신을 맞이하던 영은문을 헐고 1897년 그 자리에 독립문을 세우게 되었다.

서재필이 조직한 독립협회의 주도하에 국왕의 동의를 얻고 뜻있는 애국지사와 국민들의 폭넓은 지지를 얻으며, 프랑스 파리의 개선문을 본떠 독립문을 완성하였다.

화강석을 쌓아 만든 이 문의 중앙에는 무지개 모양의 홍예문이 있고, 왼쪽 내부에는 정상으로 통하는 돌층계가 있다. 정상에는 돌난간이 둘러져 있으며, 홍예문의 가운데 이맛돌에는 조선왕조의 상징인 오얏꽃 무늬가 새겨져 있다. 그 위의 앞뒤에는 한글과 한자로 ‘독립문’이라는 글씨와 그 양옆에 태극기가 새겨져 있다. 문앞에는 영은문주초(사적 제33호) 2개가 남아있다.

원래 남동쪽으로 70m떨어진 길 가운데에 있었는데, 1979년 성산대로 공사에 따라 지금의 서울서대문구 현저동 941번지로 옮기게 되었다.

겨울의 시작, 선조들의 독립정신이 담겨있는 독립문을 찾아가 보는 건 어떨까? 아마도 그곳에서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자존감과 자부심을 얻어 올 수 있을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