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과 치질
상태바
추석과 치질
  • 정제빈
  • 승인 2014.09.01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제빈 강남병원장



추석은 일년 중 가장 풍성하고 마음 넉넉한 명절이다. 그동안 못 만났던 가족은 물론 고향의 친구들과 오랜만에 만나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고 맛있는 음식도 푸짐하게 먹을 수 있는 날이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에게는 추석이 견디기 힘든 휴일이 될 수 도 있다. 차가 막혀 고향 가는 길은 힘이 들고 맛있는 음식에 과식이나 소화불량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특히 주부의 경우 가사 노동량의 증가로 병이 날수 도 있는 날이 바로 추석이다. 또 장시간 동안 앉아서 운전을 해야하는 경우 치질을 악화 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해야 한다. 평소 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섭취해 많은 힘을 주지 않고 편하게 배변을 하는 것이 치질의 악화를 방지할 수 있겠다.

항문 출혈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인 치질은 오랫동안 앉아 있거나 서있어 장시간 항문에 부담이 가해지면서 생기는 병이다.

항문출혈은 치질 때문에 발생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치질이 아닌 다른 질환 때문일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적갈색의 출혈과 함께 배변후 잔변감이 있고 뒤가 항상 무거운 느낌이 들며 변비가 생기거나 변의 굵기가 가늘어 진 경우 대장암이나 직장암도 의심해 봐야 한다.

어떤 경우든 항문출혈이 있을 땐 대장·항문외과 전문의를 찾아 직장수지검사와 대장내시경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다. 대장 내시경 검사는 대장 항문질환의 가장 정확한 검사법으로,대장 전체의 모양을 직접 보면서 검사하는 방법이다.

특히 대장암의 경우 조그만 혹(용종)이 암으로 발전되는 사례가 있어 대장내시경 검사를 통한 조기 발견 및 예방이 꼭 필요하다.

요즈음 치질 수술을 위해 특별히 고안된 자동문합기를 사용하는 수술법이 있는데 수술후 통증이 적고 수술시간과 입원기간이 짧으며 환자의 만족도가 높은 수술 방법이므로 기존의 수술에 대해 거부감이 이나 두려움이 있으신 분들은 한번 고려해 볼만한 수술 방법이다.

보통 추석 연휴 기간엔 평소의 생활 리듬을 잃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즐거운 추석을 보내기 위해선 건강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계절적으로 기온의 일교차가 심하므로 감기에 주의하며 풍성한 명절 음식 때문에 생기는 과식과 과음을 자제하여야 하겠고 장거리 여행시에는 되도록 한두시간 마다 몸을 스트레칭 해주어 관절보호와 전신의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되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