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한 변화의 중심 빅데이터
상태바
거대한 변화의 중심 빅데이터
  • 안동규
  • 승인 2013.12.13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동규 경민대학교 교수



최근 IT업계의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빅데이터(big data)이다. IT시장 분석 및 컨설팅 기관인 IDC(www.idc.com)가 최근 발간한 ‘전세계 빅데이터 기술 및 서비스 전망 보고서’에 의하면 빅데이터 시장은 2010년 32억달러에서 오는 2015년에는 169억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처럼 빅데이터와 관련된 기술 및 서비스의 수요가 엄청나게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며, 수많은 유행 가운데 하나로 볼 게 아닌 소셜, 모바일, 클라우드라는 거대한 변화의 중심에 있는 핵심 분야로 인식해야 한다.

♦ 빅데이터란 무엇인가?
독자들이 올리는 블로그의 글, 페이스북의 글 그리고 사진들이 하나의 데이터가 된다. 그런 데이터들이 모이고 모이다보면, 독자들의다양한 정보들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데이터들을 모았을 때 어떤 패턴을 찾아낼 수 있는 데이터, 그것을 빅데이터라고 한다.

현재 시대는 가상과 현실, 현실과 가상이 공존하는 시대이다. 내가 현실에서 하고 있는 것들이 바로 트위터나 페이스북에 올라가고 사람들은 그러한 정보들을 어디서든지 볼 수 있다. 이처럼 모바일에서 생산하는 실시간 정보뿐만 아니라 인터넷에서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정보의 양도 엄청나게 많다.

스마트폰의 확산으로 인해서 정보의 생성 뿐만 아니라 확산이 엄청나게 빨라지고 있다. 결국, 이처럼 엄청나게 생성되는 데이터를 기업이나 정부는 기존의 체계 및 관리 방법으로 관리할 수 없다고 판단했으며, 이러한 빅데이터를 어떻게 관리하고 활용할 것이냐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다.

♦ 왜 빅데이터 분석이 중요한가?
기업에게 있어서 빅데이터 분석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기업 내부적으로도 경쟁력을 가질 수 있고, 기업의 수익을 더욱더 확장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성향 및 니즈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잠재적으로 소비자들을 끌어드릴 수 있기 때문이다.

빅데이터 분석과 기존의 경영정보 분석의 다른 점은 경영정보 분석은 미리 만들어놓은 틀 안에서 정제된 데이터를 주로 분석하지만, 빅데이터 분석은 매우 정형화되어 있지 않은 데이터들을 분석한다는 점이다.

트위터나 페이스북에 올라오는 정보들은 개인마다 다 정보를 올리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정형화되어 있지 않고 이러한 데이터들을 분석하는 것은 훨씬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가 바로 스마트 환경에 살고 있기 때문에 이렇게 엄청난 정보들이 생겨나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카페에 앉아서 페이스북을 하고 어떤 노래를 들으면서 누구를 기다리고 있으며 무엇을 마시고 있는지가 모두 정보가 되는 것이 바로 스마트 환경이다.

스마트 환경에서는 엄청난 데이터들이 생성되며, 모든 데이터들은 가치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데이터들을 효율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면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현재 모든 경제의 중심에는 IT가 존재한다. 모든 기업들이 IT를 제외하고는 기업을 운영하지 못할 정도가 되어버렸다. 또한 소셜네트워크의 확산을 통해서 그와 관련된 수많은 서비스들이 생성되고 있다.

이는 미래에 더 많은 정보들이 생성될 것이라는 예측을 가능하게 만들어준다. 빅데이터를 어떻게 다루고, 어떻게 전략적으로 그것을 사용할 수 있는지가 미래에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기업에서 빅데이터 관리 및 분석에 능통한 전문가를 선발하려 하고 있으며,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들을 만들고 있다고 한다. 빅데이터 관리는 앞으로 기업들에게 있어서 하나의 큰 기회, 소비자들에게 있어서는 그들의 니즈를 더 빨리 기업이 만족시켜줄 수 있도록 만드는 소비자와 기업의 연결점이 될 것이다.

하지만, 장밋빛 시각만 있는 것은 아니다. 먼저, 다양하고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류해 해석하는 것이 만만치 않다. 둘째로 가장 우려가 되는 개인의 정보와 사생활에 대한 부분이다. 인터넷의 개인정보유출로 인해 많은 범죄가 일어나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국가의 기밀까지 노출될 수 있는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