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철 문제 해결위해 ‘협의체’ 구성하자"
상태바
"경전철 문제 해결위해 ‘협의체’ 구성하자"
  • 김기만
  • 승인 2013.11.20 2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세창 의원 20일 ‘제229회 의정부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5분자유발언서 제안


의정부시와 의정부경전철(주)가 최근 통합환승할인 분담금 문제로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의정부시의회 강세창 의원이 경전철 문제를 풀기위한 범시민대표, 의정부시 대표, 의정부시의회 대표, 경전철(주) 대표 등을 총 망라한 협의체를 구성할 것을 제안함에 따라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강 의원은 지난 20일 ‘제229회 의정부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자유발언을 통해 “의정부시는 경전철에 대해 이제껏 투명하고 공개적인 행정을 하기보다 숨기는 듯한 행정을 해왔기 때문에 시민들의 신뢰를 잃은 것은 물론 이런 경전철 파국을 맞게 됐다고 생각한다”면서 시와 사업자간의 치킨게임으로는 도저히 해결책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이런 제안을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감사원 감사결과 확인된 문제와 과다 예측된 협약수요를 바로잡도록 경전철 실시협약을 변경. 수정할 것을 제안했다. 아울러 경전철 건설원가를 포함한 총 사업비를 공개검증하기 위한 ‘경전철사업비 검증위원회’를 설치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지방선거를 의식한 경전철 요금의 각종 무임할인을 무분별하게 도입해 가뜩이나 어려운 재정에 부담을 가중시키지 않도록 해야 한다”면서 중앙정부 및 경기도의 지원받을 수 있는 국비, 도비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국.도비 보조가 확정될 때까지 의정부시 재정상황을 감안해 신중하게 도입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밖에도 김 의원은 시의회에서도 특위 구성 등 시민들에게 납득할만한 행동을 보일 것을 제안했다. 시의회도 경전철 사태에 책임을 면할 수가 없는 당사자이기 때문이며, 검토는 해봐야겠지만 만약 지방선거 등 시간제약으로 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할 수 없다면 최소한 6대 의회 임기 내에 이 문제를 다음 7대 의원들이 풀어 갈 수 있는 근거 정도는 만들어 놓아야한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