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면허시험장 장암동 이전 찬·반 주민청원… 民民 갈등 우려
상태바
도봉면허시험장 장암동 이전 찬·반 주민청원… 民民 갈등 우려
  • 한북신문
  • 승인 2021.01.24 2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노원구의 도봉면허시험장 장암동 이전을 제고 또는 ‘통큰양보’를 기대해 본다"
편집국장 김기만 캐리커쳐.
편집국장 김기만 캐리커쳐.

의정부시 장암동 상하촌주민위원회 김만순 대표가 지난 1월5일 의정부시의회에 ‘서울시 도봉운전면허시험장 의정부 장암동 이전 반대 주민청원’과 지주 및 주민 264여명이 서명한 이전 반대 주민동의서를 함께 접수했다.

이에 열흘 뒤 이전을 찬성하는 시민들(623명) 역시 의정부시의회에 주민청원을 접수함에 따라 민민(民民)간 갈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오범구 의정부시의회 의장은 “도봉면허시험장 장암동 이전을 반대하는 청원과 면허시험장 이전을 찬성하는 청원이 각각 접수되어 있는 미묘한 상황이어서 행자부에 유권해석(질의)을 요청, 그 결과에 따라 오는 3월에 개최되는 임시회 때 상임위 상정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도봉면허시험장 장암동 이전을 반대하는 의정부시민회의 대표 A씨 등은 강력한 한파에도 불구하고 지난 1월14일부터 의정부시청, 의정부시의회, 회룡역 등에서 ‘도봉면허 시험장 장암동 이전 결사반대’ 문구를 들고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시민회의 대표 A씨는 자신의 SNS(페이스북)상에서 도봉면허시험장 장암동 이전 반대 사유에 대해 ▲절차무시 독단행정 ▲노른자위에 고추가루 뿌리기 ▲근거없는 상생(相生) 논리 ▲허구적인 일자리 창출 ▲비현실적인 주변개발 ▲법적인 근거 없는 사업추진 등을 주장했다.

의정부 시민들 입장에서는 개인과 단체의 유·불리, 이해타산에 따라 지역의 첨예한 현안에 대해 누구나 반대와 찬성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집행부(의정부시)와 의정부시의회는 최소한 중립적인 입장에서 이 같은 민민 갈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심사숙고하여 정책을 입안하고 현안을 지혜롭게 해결할 수 있는 방향으로 시정과 의정활동을 펼쳐야 할 것이다.

지난 1월21일 주민 공람이 끝남에 따라 앞으로 전략영향평가 등의 절차에 이어 GB(그린벨트)해제 관련 심의 등을 진행하게 된다. 특히 지난해 3월13일 의정부시, 서울시, 노원구 간에 체결한 상생협약과 관련해 현재 실무진들이 회의를 계속하고 있으며 늦어도 3월 중으로 세부적인 협약을 체결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어느 한쪽만 잔치 집 분위기가 되고 한쪽은 초상집 분위기라면 진정한 의미의 ‘상생’이라고 할 수 없다. 의정부 시민들도 두 손 들고 환영하는 솔로몬의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다. 서울시, 노원구의 도봉면허시험장 장암동 이전을 제고 또는 ‘통큰양보’를 기대해 본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