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다임 전환으로 수업혁신 이끈다!
상태바
패러다임 전환으로 수업혁신 이끈다!
  • 관리자
  • 승인 2011.02.16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천교육지원청, 중등 장학자료 2종 개발 보급


경기도포천교육지원청(교육장 이철웅)이 2011학년도의 수업혁신을 이루어내기 위하여 “포천 수업혁신, SUN 선생님이 이끈다!”, “서술형 평가로 여는 사고력과 창의성” 등 중등 장학자료 2종을 개발하여 보급하였다. 그 하나는 사고력과 창의력을 길러 주는 학생 활동 중심의 “명품 교수-학습 과정안 모음집”이고, 다른 하나는 우리 포천 지역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개발된 “서술형 평가 문항 자료집”이다.

포천교육지원청은 지난해 연말에 이미 “패러다임 전환! 학력 상승! 행복 포천교육!”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걸고 중학교 전체 교사 대상 연수에서 “포천의 학력 향상은 우리의 손으로 열겠다.”는 다짐을 나누었다. 그리고 신학기를 맞이하여 장학자료를 보급하게 된 것인데, 자료 이름에 있는 “SUN"은 낮에 학생들을 가장 잘 가르치는 태양같은 선생님이라는 뜻으로, Shift Paradigm, Upgrade Education, New Teacher의 약자로 패러다임 전환, 교육력 향상, 새로운 선생님으로 거듭나는 긍지 넘치는 포천의 교사들이라는 의미를 담아내고 있다.

이번에 발간하게 된 장학자료는 포천에 근무하는 교사들이 학교와 학생 여건을 고려하여 직접 실천해 왔던 우수 수업 자료와 서술형 평가 문항 개발 자료로 CD 형태로 제작하여 중고등학교 모든 교사들에게 보급하여 활용할 수 있게 된다. 학교 교실 현장에서 우수 수업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교사들은 교실 수업에서 학생의 학습을 중심에 둔 교수-학습 방법 패러다임 전환을 통하여 미래사회 핵심 역량을 갖춘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는 노하우를 공유하게 되어 교실 수업이 획기적으로 혁신될 것이며, 서술형 평가 문항을 교수-학습 방법에 활용함으로써 사고력과 창의력을 길러주는 수업이 교실에서 실현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이철웅 교육장은 발간사를 통하여 “교실 수업의 성패는 무엇보다 교사의 교수 행위보다 학생의 학습 활동과 그 결과로 얻은 학습 성취 수준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말하면서, 이러한 교실 수업의 성공을 위하여 관내 선생님들이 정성을 다하여 개발하여 보급하는 이 자료의 활용을 통하여 우리 고장 포천의 기초학력을 향상시키고, 잘하는 학생들은 더욱 잘할 수 있게 수월성 교육 차원에서 심화 지도함으로써 학생과 학부모의 교육 만족도를 제고하고 공교육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당부하였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