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은 핵무기 SNS?! 스마트폰 이야기⑮
상태바
보이지 않은 핵무기 SNS?! 스마트폰 이야기⑮
  • 강원덕 기자
  • 승인 2011.06.14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마 전 유명 연예인 한 명이 극단적인 선택을 택함으로서 온 국민들이 슬픔과 안타까움의 탄식을 쏟아낸 적이 있다.

그를 죽음이라는 최후에 선택만을 택 할 수밖에 없었던 원인과 이유는 무엇일까?!

빠른 정보사회의 발전을 통하여 우리는 너무도 쉽게 좋은 정보 또는 몰라도 되는 불필요한 정보들까지도 손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 지고 있다.

그 대표적인 매체가 바로 스마트폰이 대중화 되면서 많은 사용자들이 가상의 공간에서 서로에 이야기를 나누고 정보를 공유하고 있는 SNS(Social Networking Service)이다.

현대사회의 본인관심 분야뿐만 아니라 성공 필수조건인 인맥관계를 넓히고 관리하는데 필수 항목으로 자리를 잡고 있는 최대 온라인 만남의 장 SNS는 우리들에게 약과 독이 동시에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스마트폰, 넷북, PC등 유,무선 네트웍스을 통한 모든 온라인상에서 만남을 대신 함으로서 우리들에게 시간과 경비를 최소화 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SNS 매체중 우리나라에서 가장 잘 알려져 있는 싸이월드가 있다.

오래전 헤어져 만나지 못하던 친구, 동창, 선후배들을 하나의 가상현실 공간에서 만남을 주선함으로서 폭발적인 인기 몰이를 한 적이 있다.

그 후 우리는 홈피, 트위터, 페이스북등을 통하여 자신과 주변 관계된 이들의 일거수일투족을 알리고 확인 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일부 정치인과 인기연예인들은 이를 통하여 인기몰이를 가속하기도 하고 기업에서는 마케팅용도로도 잘 활용하여 많은 매출 향상에 기여를 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잘못된 정보를 마치 사실인양 SNS를 통하여 전달함으로서 막대한 피해와 죽음이라는 극단적인 선택으로 몰고 가는 무기가 되고 있다.

앞서 이야기된 약과 독이 동시에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정보화시대 그리고 PR에 시대에 꼭 필요로 한 그리고 우리들에게 새로운 활력소가 되고 있는 SNS 사용에 있어서 책임의식과 도덕의식은 필수 항목이 되어야만 한다.

가상공간이라 해서 근거 없는 이야기를 함부로 해서는 아니 될 것이며 이야기를 했을 때는 그 뒤 법적인 책임까지 가져야 한다는 사실이다.

법적인 책임보다는 그에 대한 양심적 사회적 책임이 더 크고 앞 설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