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 집단행동 대비 ‘경기도 비상진료대책’ 수립, 상황실 운영
상태바
의료계 집단행동 대비 ‘경기도 비상진료대책’ 수립, 상황실 운영
  • 김기만 기자
  • 승인 2024.02.16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계 집단행동 대비 의료공백 발생에 대비하기 위해 경기도 비상진료대책 상황실 설치·운영 등 ‘경기도 비상진료대책’ 수립
공공의료기관 확대 운영, 민간의료기관 협력 통해 의료공백 최소화 노력 계획
경기도 광교신청사 전경.
경기도 광교신청사 전경.

의대정원 확대 문제를 놓고 정부와 의료계 사이의 갈등이 일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가 혹시나 발생할지 모를 의료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비상진료대책을 마련하는 등 대응에 나섰다.

경기도는 지난 26일 보건복지부가 보건의료재난 위기 경계경보를 발령함에 따라 7일부터 비상진료대책 상황실을 운영하고 있다. 도는 현재 비상진료대책 상황실을 운영하며 비상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한 핫라인을 구축했다. , 의료계 상황에 대한 모니터링과 비상 진료기관 현황 등을 파악 중이다.

실제 의료계 집단행동이 현실화 될 경우 도는 공공의료기관 확대 운영을 통해 의료공백을 최소화는 한편 공공병원 응급실, 중환자실 등의 운영을 강화하고 평일 진료시간 연장, 야간 진료 실시 등 비상진료체계를 가동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민간의료기관의 응급실과 중환자실 등을 활용하는 등 응급의료 협력체계를 구축해 도민들에게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를 계속해서 도-시군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할 계획이다.

유권수 경기도 보건의료과장은 의료계 집단행동에 철저히 대비해 경기도민의 건강과 안전에 직결되는 의료공백을 최소화하도록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비상진료대책 수립, 24시간 응급실 운영 체계 점검, 관내 응급의료기관별 당직 현황 사전파악, 공공의료기관 평일 진료 확대, 기관별 주말·공휴일 비상진료대책 마련 등을 각 시도에 주문했다.

또 의료계 집단행동 시 환자 이송 및 다른 병원으로 전원체계 구축, 필수 의료공백 방지, 비상진료 불이행 기관 조치, 공공의료기관 비상진료대책 시행 등을 수립하도록 하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