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 올해 지방교부세 등 624억원 세입 감소 전망
상태바
포천시 올해 지방교부세 등 624억원 세입 감소 전망
  • 김기만 기자
  • 승인 2023.10.08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반기 예산 집행계획을 전면 재검토해 집행이 부진하거나 불필요한 사업은 예산을 전액 삭감 등 고강도 세출 구조조정에 나서
포천시 청사 전경
포천시 청사 전경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올해 국세 재추계 결과에 따라 지방교부세는 472억 원이 감소하고 도 일반조정교부금은 94억 원 규모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발표했다.

또한 부동산 시장 축소로 자체 수입인 지방소득세 및 재산세 등 지방세 규모도 58억 원 가량 줄어들 것으로 추계해 올해 총 624억 원 규모의 세수 감소가 예상된다.

대부분의 현안사업을 교부세 및 조정교부금으로 추진하고 있는 포천시는 전례 없는 세수위기에 고강도 세출 구조조정에 나서는 등 대비책 마련에 나섰다.

먼저 하반기 예산 집행계획을 전면 재검토해 집행이 부진하거나 불필요한 사업은 예산을 전액 삭감하고 심사를 강화해 이월예산을 최소화하는 등 재정 지출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이어 각종 기금특별회계를 축소 및 폐지해 여유재원을 일반회계 세입재원으로 충당하고, 긴급재정 상황에 대비해 조성한 통합재정 안정화기금을 활용해 올해 세수 부족분을 보전할 계획이다.

포천시 관계자는 예산집행이 마무리 돼가는 당해년도 하반기에 교부세의 대규모 삭감을 통보해 재정 운용에 비상이 걸린 상황이라며, “2024년에도 교부세 예산이 올해보다 8.5조 원이 감소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긴축재정 운용을 통해 복지, 안전 등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사업과 각종 현안사업의 국·도비 확보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