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영현 시장 “최첨단 방위산업 R&D 국가산단을 포천시에 조성해 줄 것”
상태바
백영현 시장 “최첨단 방위산업 R&D 국가산단을 포천시에 조성해 줄 것”
  • 김기만 기자
  • 승인 2023.06.30 0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론작전사령부 창설 관련 포천시·포천시의회·합동참모본부 면담 진행
백영현 포천시장
백영현 포천시장

군에서 추진 중인 드론작전사령부 창설과 관련해 지난 629일 포천시와 포천시의회, 합동참모본부 드론작전사령부 창설추진단이 현안사항 협의를 위한 면담을 실시했다.

이날 백영현 포천시장, 서과석 포천시의회의장, 연제창 시의원, 김현규 시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합동참모본부 드론작전사령부 준비단장과 지역현안에 대한 면담을 진행했다.

드론작전사령부 준비단장은 포천시 설운동에 드론작전사령부 창설 계획이 확정됐으나 주민들이 우려하는 드론의 운용은 없을 것이며 지휘통제 기능만 하는 행정부대라고 설명했다.

또한 인근 15항공단에 드론을 영구적으로 운용하는 예하부대의 배치도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포천시와 포천시의회는 드론작전사령부 창설로 인한 소음, 고도제한, 각종 개인재산권 침해 등 시민이 우려하는 부분에 대하여 군 측의 구두상 설명이 아닌 공식적인 서류를 통해 확인해 줄 것을 요청했으며 드론작전사령부 준비단장은 포천시에서 공문서를 통해 요청 시 정확한 사실을 문서상으로 답변하겠다고 밝혔다.

백영현 시장은 포천시는 경기도 유일의 드론특별자유화 구역으로 영북고등학교 드론학과, 대진대학교 드론 정비·비행 자격교육 등 드론 첨단산업의 기반이 마련된 지역으로 국가안보의 최일선인 포천시에 국방부에서 계획 중인 국방과학기술 혁신 기본계획의 드론을 포함한 최첨단 방위산업 R&D 국가산단을 포천시에 조성해 줄 것을 건의했다.

지난 4월 국방부에서는 인공지능, ·무인 복합 등 10개 분야 30개 기술을 집중 육성하는 국방과학기술 혁신기본계획을 발표했으며 국방비 중 국방 R&D 비중을 202710% 수준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향후 포천시는 합동참모본부의 드론작전사령부 창설 관련 정보공개 공문서를 받는 즉시 시민의 오해가 없도록 답변내용을 공개할 계획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