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주불명등록 어르신도 기초연금 신청하세요
상태바
거주불명등록 어르신도 기초연금 신청하세요
  • 김기만 기자
  • 승인 2021.10.20 2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연금공단, 거주불명등록 어르신 대상 기초연금 실태조사 및 신청 홍보 추진
국민연금공단 의정부지사장 송호동.
국민연금공단 의정부지사장 송호동.

국민연금공단 의정부지사(지사장 송호동)는 거주불명등록으로 기초연금을 못 받으시는 어르신들이 한분이라도 더혜택을 받으실 수 있도록 지난 927일부터 오는 1130일까지 실태조사 및 신청 홍보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실태조사는 2013년부터 지자체와 합동으로 매년 일정기간동안 추진해왔으며 올해는 수급자로 발굴할 가능성이 있는 어르신 위주로 대상을 압축하여 보다 집중적인 조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실태조사 대상은 최근에 거주불명등록되어 연락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기초연금 미수급 어르신이며 어르신 본인에게 유선 및 안내문 송부 등의 방법으로 기초연금을 신청하도록 안내한다.

또한 더 많은 거주불명등록 어르신들이 기초연금을 받으실 수 있도록 거주불명등록 어르신의 특성을 고려한 신청 홍보를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채무관계 등으로 개인정보 노출을 우려하여 신청을 기피하는 어르신들을 위해 신분 미노출 신청 서비스를 운영하여 어르신들의 안전한 신청을 도울 예정이다.

신분 미노출 신청 서비스란 거주불명등록 어르신 본인이 원하는 상담 시간·장소를 지정하여 신분 노출을 최소화하는 상황에서 받는 상담 서비스다.

기초연금 수급 상담·신청은 주소지와 관계없이 전국 국민연금공단 지사·상담센터 또는 국민연금공단 콜센터(국번없이 1355)로 문의하면 된다.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나 보건복지부 콜센터(국번없이 129)로도 문의 가능.

송호동 지사장은 이번 실태조사와 홍보기간을 통해 기초연금 수급의 사각지대에 있는 거주불명등록 어르신들이 기초연금을 받아 더 나은 노후 생활을 할 수 있길 기대하며 앞으로도 기초연금이 꼭 필요한 어르신들이 수급할 수 있도록 수급가능자 발굴 등 다각적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