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노케어제도가 확대되기를 소망하면서
상태바
노노케어제도가 확대되기를 소망하면서
  • 김재원
  • 승인 2015.01.27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재원 서정대학교 교수

사회가 아이들 우선의 사회로 변모하고 젊은이들이 중심이 되는 사회로 탈바꿈되면서 사회의 기본가치도 변질되었습니다. 금전만능, 물질위주의 개인주의가 팽배하게 되어서 사회적 기본가치가 급격하게 변화하게 되었고 IT산업의 발달로 과거의 정보와 경력 과 연륜이 더 이상 의미가 미약해지게 되면서 나이든 사람이 필요하지 않는 사회로 변모하게 되었습니다.

국민건강의료수준이 향상되고 영양 상태도 양호하여서 우리나라 국민들의 평균수명이 매년 증가하면서 노인인구도 날로 늘어나는 현실이 되었습니다.

노인문제에 대한 여러 학문적인 연구도 있고 분석된 자료도 많이 있지만 혼자 사는 노인들의 문제는 우리가 간과해서는 절대로 않되는 우리의 가장 시급한 문제가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나라도 급속한 고령화로 노인들의 빈곤 질병 소외감 등을 해결할 수 있는 노후생활보장이 미흡 한 것이 현실입니다.

노인이 되면 상대적으로 신체적 능력이 젊었을 때보다 떨어지고 사회에서도 소외되고 가정에서도 외면 받고 있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 현실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노인복지에 대한 길을 우리사회는 다각도로 묻고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오늘날의 사회복지는 제대로 된 정답을 주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혼자 사는 어르신들에게 사는 길을 열어주고 삶을 진정으로안내해 주는 노노케어의 진심어린 정성스러운 활동에 찬사를 보내게 되었습니다.

노인복지의 나아갈 길을 올바르게 제시한 것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이 어르신들을 위해서 할 일을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이제도야 말로 청소년들을 위한 산교육프로그램이며 우리사회가 실천해야할 교육과목으로 삼아야 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청소년들의 봉사와 독거노인들의 보살핌을 합리적으로 연결한 이 노노케어제도야 말로 바로 이것이라고 소리치게 되었던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사회복지의 근간이라고 볼 수 있는 효의 전통을 오늘에도 되살리면서 사회적으로 노인세대의 1세대와 청소년들의 3세대를 자연스럽게 연결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바로 우리가 찾았던 사회복지의 나갈 길을 올바르고 정확하게 보여주고 있는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과거에는 효를 통해서 현재의 우리가 말하고 있는 사회복지를 대신 했던 것이지만, 그러나 현재는 효를 과거의 전통이나 문화로만 여기고 있는 것이 현실이니, 청소년봉사활동을 통한 독거노인들과의 만남을 이루면서 오늘날의 사회적 효도를 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됨에 다시한번 감사하면서 이런 좋은 제도가 더 많은 지자체에서 도입되어 시행이 늘어나고 전국적으로도 확대되기를 소망하는 바입니다.

어르신들의 지나온 생활에 대한 귀한 경험과 인생발자취를 후세대에 전할 수 있는 귀한 제도라고 생각하면서 이를 통해서 우리사회의 진정한 사랑을 나누고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