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 등 3대 기능사업 조기 활성화 온 힘”
상태바
“사례관리 등 3대 기능사업 조기 활성화 온 힘”
  • 김기만 기자
  • 승인 2021.07.15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완식 녹양종합사회복지관 초대관장 인터뷰
“유관기관들과 네트워크 구축 및 소외계층·후원자 발굴에 역점”
공완식 녹양종합사회복지관장이 중점 추진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공완식 녹양종합사회복지관장이 중점 추진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의정부에서 가장 규모가 큰 녹양종합사회복지관의 초대 관장의 중책을 맡아서 9개월째 지역 주민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는 공완식 관장을 만나 향후 복지관 운영 방안을 들어봤다.

신설 복지관이다 보니 각종 데이터가 부족한 것이 가장 힘듭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공모사업에 집중하고 있으며 현재 독거어르신의 돌봄 사업을 위탁받아서 640여명의 독거어르신을 45명의 생활지원사가 케어하고 있습니다.”

지난 202010월 사랑교육복지재단이 의정부시로부터 수탁 운영을 맡아 출범된 녹양종합사회복지관은 의정부시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지하 1, 지상 3층 규모로 신축됐다. 1층은 사무실과 정보검색 공간으로, 2층은 자녀를 둔 가족들의 휴게공간과 배움의 공간으로 이루어졌으며 3층은 대강당, 경로식당 등이 위치하여 장애인과 어르신의 편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 직원 수는 67명으로 정규직원 16명과 영양사, 취사원, 노인맞춤형돌봄서비스 전담사회복지사 3, 생활지원사 45명 등이 종사하고 있다. 다음은 공완식 관장과 인터뷰 주요내용.

초대관장으로 어깨가 무거울 것 같습니다. 소감 및 각오를 밝혀주십시오.

먼저 명실상부한 경기북부 지역의 지역신문인 한북신문이 인터뷰 기회를 주셔서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관장의 소임을 다하도록 기회를 주신 사랑교육복지재단 김성일 이사장님께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그동안 공직을 수행하면서 체득한 경험과 이론을 바탕으로 복지관 발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복지관의 주요 프로그램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주요프로그램으로는 사회복지사업의 3대기능사업인 사례관리사업, 지역조직화사업, 서비스제공사업을 바탕으로 202011월 지역사회욕구조사를 실시하여 주민욕구를 반영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사례관리사업은 지역 내 보호가 필요한 대상자 및 위기 개입 대상자를 발굴하여 개입 계획을 수립하고, 지역 내 보호가 필요한 대상자 및 위기 개입 대상자의 문제와 욕구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사례를 개입하여 지역 내 민간 및 공공의 가용자원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 제공 및 연계, 의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지역사회조직사업으로 복지기관 네트워크망 구축 및 연계사업 추진, 주민 조직 및 육성지원을 통한 주민 의식을 제고하는 사업입니다. 이와 함께 주민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홍보·출판활동과 복지사업 활성화를 위한 인적·물적 자원을 개발하여 연계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가족기능강화사업으로 가족 간의 다양한 활동과 역할을 부여하여 의사소통 기술을 강화하고 변화된 사회 구조로 약화된 가족 기능을 회복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 교육문화사업으로 아동·청소년강좌, 성인강좌, 어르신강좌로 구성되어 있으며 노래교실, 아동미술, 컴퓨터활용, 필라테스, 탁구, 주산 등 다양한 취미개발 및 역량강화 강좌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문화격차를 해소하고 다양한 문화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열린 문화공연으로 연극, 인문학강좌, 북콘서트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섯 번째, 자활사업으로 저소득층 지역주민의 사회참여활동을 지원하여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성이 중심이 되어 사회와 가족이 행복해 하는 자활사업을 강화하여 전개하고자 합니다.

임기동안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할 사업과 그 이유를 말씀해 주십시오.

2023년까지가 임기입니다. 임기동안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할 사업은 하드웨어에 걸 맞는 3대 기능 사업이 빠르게 활성화되고 체계적으로 안정화되어 구축 되는 것입니다. 유관기관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정보를 교환하고 유관 기관 특성에 맞는 맞춤서비스를 위하여 주민들과 복지관 이용자, 물심양면 후원해주시는 후원자 발굴, 어려움을 겪는 소외계층을 적극 발굴하여 복지관의 소임을 다하고자 합니다.

의정부시 국장으로 재임당시 인생2을 준비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사 공부를 시작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공부하게 된 계기와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과정을 알려주십시오.

누구나가 다 마찬 가지일거라고 생각합니다만 저도 얼마 남지 않는 퇴직을 생각하니 막연한 불안감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 고민을 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안병용 시장님께서 의정부시청에 공부방을 만들어주시면서 준비하는 자만이 불확실한 미래에 적응 할 수 있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그 격려에 힘을 얻어 근무종료 후에 피곤을 무릅쓰고 공부한 보람이 오늘 이런 복된 자리로 저한테 기회가 주어진 것 같아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지난해부터 복지관이 운영 중임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때문에 아직까지 정식으로 복지관 개소식을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향후 계획을 밝혀 주십시오.

복지관 개관은 올해 11일 개관하여 현재는 16개 강좌에 300명이 등록하여 문화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으며, 의정부시로부터 위탁받아 흥선권역 내 640여분의 독거어르신들을 45명의 생활지원사들이 주2회 이상 방문하여 독거어르신들의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300여분의 식사를 해결하고자 거동이 불편한 150여분은 자원봉사자들이 주 2, 식사 배달(반찬 등)과 거동이 가능한 150여분들에게는 식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개소식이 계속 연기되어 많이 아쉽습니다. 향후 정식 개관식을 새로운 기점으로 삼아 더 나은 삶을 위해 함께하는 복지관으로서 더욱 진력하겠습니다.

녹양종합사회복지관을 수탁 받은 사회복지법인 사랑교육복지재단에 대하여 소개해 주십시오.

사랑교육복지재단(김성일 이사장)1994년 경기북부보육교사교육원 운영을 시작으로 지역사회를 위한 빛과 소금이 되자는 설립 목적을 바탕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2003년 사회복지법인 사랑교육복지재단을 설립하여 현재까지 녹양종합사회복지회관 등 사회복지시설 2, 경기사랑 어린이집 등 보육시설 7, 의정부시 육아종합지원센터 등 육아지원기관 4, 경기북부 보육교사 교육원, 경기미래 평생교육원, 영유아 미래작은 도서관운영 등 교육과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끊임없는 교육과 사회복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에 맞춘 사업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녹양종합사회복지관은 이러한 법인의 설립 이념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질 높은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흥선권역 주민들과 의정부시민 및 의정부시에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흥선권역 내에 훌륭한 복지 인프라를 구축해 주신 안병용 시장님 오범구 의장님을 비롯한 관계자분들과 특히 재임시절 물심양면으로 지원과 관심을 표명해주신 문희상 전 국회의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명실상부한 인프라에 걸맞게 복지관 이용자분들의 쉼터로서 건전한 욕구충족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오며, 저희 복지관 직원일동은 들어올 때 설레고 나갈 때 웃음이 묻어나는 복지관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완식 의정부시 녹양종합사회복지관장 초대관장.
공완식 의정부시 녹양종합사회복지관장 초대관장.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