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문화재단, 문화도시 100만원 실험실 참여자 모집
상태바
의정부문화재단, 문화도시 100만원 실험실 참여자 모집
  • 김영환 기자
  • 승인 2021.04.15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를 재밌게 바꾸는 시민들의 용기 있는 도전 지원
문화도시 워킹파트너 발굴 및 하반기 시민추진단 토대 마련 기대

의정부문화재단이 도시를 즐겁게 만들 시민들의 도전을 응원하기 위해 문화도시 100만원 실험실(이하 백만원실험실)’을 추진한다. 의정부는 현재 제4(예비)문화도시 도전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번 사업을 통해 문화도시를 함께 만들어갈 시민워킹파트너를 발굴하겠다는 취지이다.

문화도시 100만원 실험실은 만 19세 이상 의정부 시민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서류심사를 통과한 총 36명의 시민에게 프로젝트 비용 100만원을 지급한다. 서류심사는 사업의 필요성, 실현가능성, 향후 확장가능성을 기준으로 심사할 예정이다.

본 사업은 2020년 하반기 의정부문화재단 주최로 진행했던 시민공모사업 오늘도 평화로운 의정부프로젝트의 연장선으로서 참가자 상호학습 및 네트워킹 영역을 보다 강화한 프로그램이다. 참가자에게 사업비뿐만 아니라 지역멘토와 함께하는 생각확장워크숍 참여, 참가자 네트워킹, 2021년 하반기 문화도시 의정부 기획사업 추진단 위촉 등의 혜택을 부여한다.

본 사업은 기존의 공모사업과 달리 함께 고민하고 보완하는 과정에 방점을 찍는다. 사업실행 전 지역전문멘토와 함께 하는 생각확장워크숍을 마련, 상호학습토론을 통해 개인의 프로젝트가 도시에 미칠 수 있는 파급효과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갖는다. 사업들 중 심화 및 확장 가능성 있는 사업들을 당사자 공유테이블을 통해 논의해 하반기 문화도시 기획사업으로 발전시킨다. 이를 통해 문화도시 시민추진단의 기초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손경식 의정부문화재단 대표는 시민 한 명, 한 명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도시가 바로 의정부가 지향하는 문화도시라고 말하며 실험실을 매개로 시민들의 다양한 도전을 응원하며, 이러한 경험이 곧 시민중심 문화도시의 원동력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문화도시 100만원 실험실 참가접수는 430일까지이며 모집요강 및 참가신청서 양식은 의정부문화재단 누리집(www.uac.or.kr) 공지사항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