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의 목표와 목적
상태바
치료의 목표와 목적
  • 한북신문
  • 승인 2021.02.08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명기 논설위원·신경정신과의원 원장

 

사전적 의미로 ‘목표’란, 도달하려거나 이루려는 구체적인 대상을 의미하며, ‘목적’이란, 어떠한 행위를 하려는 본질적인 이유나 의도를 말한다.

달리 표현하면 ‘목표’는 “점(點)”의 개념이고, ‘목적’은 무수한 점들로 이루어진 “면(面)”의 개념이며, ‘목표’가 좁은 범위라면, ‘목적’은 넓은 범위의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다른 의료 분야의 치료도 마찬가지겠지만 정신건강의학과에서의 치료도 목표와 목적이 다를 수 있다. 예를 들면, 알콜 환자에게 술을 끊게 하는 것과 망상이 있는 환자에게 망상을 없애는 것이 치료의 목표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알콜 환자가 술을 끊었지만 자신의 여러 역할을 못하고 집안에서만 누워 지낸다면 과연 그 환자의 치료가 완성되었다고 할 수 있을까? 그리고 망상 환자의 망상이 없어졌지만 그의 대인관계나 사회 적응이 어렵다면 그 환자 역시 치료가 제대로 되었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제거해야 할 증상들을 없앤 치료의 목표는 달성했어도, 건강한 초자아(superego)의 정립, 그리고 대인관계나 충동 조절, 현실감각 등 자아(ego)의 여러 기능의 회복, 그리고 자신의 인생을 독립적으로 꾸려나갈 수 있게 하는 것이 진정한 치료의 목적이 되는 것이다. 단지 질병의 치료에만 국한하지 않고 우리의 삶 전체에서도 구체적인 ‘목표’뿐만 아니라, 본질에 가까운 ‘목적’을 되새기는 새해가 되었으면 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