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건조증·성교통 등 생식기 각성장애②
상태바
질건조증·성교통 등 생식기 각성장애②
  • 한북신문
  • 승인 2020.05.12 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성산부인과 박혜성 원장

 

▲비호르몬성 보습제 및 윤활제 : 비타민 E 오일, 젤, 보습제

규칙적으로 일주일에 여러 번 질 상피에 직접 적용하면 여성각성장애, 여성생식기 각성장애 arousal disorder, 특히 질 건조, 가려움증 및 자극을 감소함으로써 성가신 증상을 줄이고 삽입 성교를 가능하게 한다.

어떤 것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주의사항이 있는지 알아보자. 비타민 E 오일, 젤, 파라벤과 글리세린이 없는 질 보습제를 사용한다. 질 보습제는 수분을 꽉 잡아서 ??조직에 수분을 공급하고 질 pH 수준을 낮추는데 질의 pH를 낮추면 박테리아 성장이 줄어들어서 좋다. 질 윤활제는 성 관계동안 마찰을 줄이고 건조 및 자극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질 입구에 바를수 있다. 질 윤활제는 액체 또는 겔의 형태가 있거나, 수성 또는 실리콘 제품이 있다.

실리콘 기반 윤활제는 수성 질 윤활제보다 임상적으로 더 오래 지속되고. 실리콘 윤활제를 실리콘 진동기 또는 기계 장치와 함께 사용하면 녹이게 돼서 사용해서는 안 된다. 바셀린 또는 석유계 질 윤활제는 라텍스 콘돔을 손상시켜서 피임이나 성병을 예방하는 데 실패하게 된다. 향료가 들어가 있어서 향이 나거나, 발랐을 때 따끔거림을 유발하는 특정 질 윤활제는 피한다.

왜냐하면 안전성에 관한 데이터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파라벤, 프로필렌 글리콜 , 글리세린 성분을 가진 특정 질 윤활제는 칸디다 감염을 촉진 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질 윤활유의 성분 목록이 단순할수록 부작용이 더 적어서 사람들이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제품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질용으로 고안된 수성 질 윤활제 : Good Clean Love, Slippery Stuff Paraben Free 질 용도의 실리콘계 질 윤활제 : 우베루브 (Uberlube), 슬리퀴드 (Sliquid) 질용 윤활유의 다른 옵션 : 미네랄 오일과 같은 천연 오일, 올리브 오일, 에뮤 오일, 코코넛 오일은 콘돔을 녹이지만 갱년기 여성에게는 촉촉함을 더 오래 유지할 수 있다. ▲질레이저 : 전신 호르몬 혈중 농도의 증가가 없어서 유방암이나 혈전 색전증이나 간기능이나 신장기능이나 다른 건강에 이상이 있어서 호르몬제를 사용할 수 없거나, 다른 치료 즉 보습제와 윤활제를 사용하여 충분한 증상 완화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 시술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끝>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