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여자고등학교 ‘2023 교육과정 박람회’ 개최
상태바
의정부여자고등학교 ‘2023 교육과정 박람회’ 개최
  • 정정미 기자
  • 승인 2023.05.22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신의 적성, 흥미, 가치관을 바탕으로 스스로 꿈을 설계하는 고교학점제…배움과 배려로 정의롭고 평화로운 미래를 만들어 가는 교육공동체
의정부여자고등학교는 지난 5월18일 ‘2023 교육과정 박람회’를 개최하여 학생 스스로 자신의 꿈을 위해 선택과목을 살펴보고 설계하는 맞춤형 진로 탐색의 시간을 가졌다.
의정부여자고등학교는 지난 5월18일 ‘2023 교육과정 박람회’를 개최하여 학생 스스로 자신의 꿈을 위해 선택과목을 살펴보고 설계하는 맞춤형 진로 탐색의 시간을 가졌다.

의정부여자고등학교(교장 박미현)는 지난 518‘2023 교육과정 박람회를 개최하여 학생 스스로 자신의 꿈을 위해 선택과목을 살펴보고 설계하는 맞춤형 진로 탐색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행사는 선배가 들려주는 교과 이야기를 큰 줄기로, 고교학점제 핵심 요소인 학생 맞춤형 학습 관리 지원을 목표로 학년 맞춤형 특강, 교과목 부스 체험, 학업 계획서 작성 등 총 3부로 구성해 진행됐다.

1부에서는 고교학점제에 관한 이해와 교육과정 박람회의 실제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년별 특성을 반영한 고교학점제에서의 과목 선택의 중요성(1학년)’고교학점제와 자기주도적 대입 준비(2학년)’라는 학년 맞춤형 특강으로 진로와 과목 선택에 대해 탐색해보고 변화하는 대입 전형에 대한 이해의 시간을 가졌다.

2부에서는 2, 3학년으로 구성된 교육과정 리더 60여 명과 교사 TF 팀이 선택과목별 부스 16(34개 교과)를 운영했다. 특히 체육관에 마련된 전문 부스 시설은 여느 교육과정 박람회와 견주어도 손색이 없을 만큼 훌륭했다. 이 부스를 관람한 학부모는 마치 대규모 국제 박람회를 본 듯하다며 수준과 규모에 놀라워했다.

이 파트는 교육과정 리더가 주축이 되어 두 달여에 달하는 기간 동안 제작한 선택과목 안내서를 바탕으로 선배가 들려주는 생생한 교과 이야기가 이루어졌다. 이 시간 동안 선배 교육과정 리더들은 자신이 배운 교과 내용과 필기 노트, 공부 방법 등을 공유하고 후배들의 궁금한 점을 상담해 주었는데 실시간으로 이루어진 부스 체험은 학생들의 높은 호응과 만족으로 이어졌다.

3부에서는 특강과 부스 체험을 통해 진로와 연계한 선택과목에 관한 탐구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선택과목을 스스로 설계하고 앞으로의 학업 계획서를 작성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교육과정 박람회에 교육과정 리더로 참여했던 3학년 학생은 꿈을 위해 후배들이 첫걸음을 내딛는 곳에 함께 씨앗을 뿌릴 수 있어 보람되었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박미현 교장은 본 박람회로 학생 스스로가 배움의 주체임을 생생하게 체험하고 자신이 배울 과목을 스스로 선택하는 과정을 주도적으로 탐색하며 삶을 설계하고 관리하는 역량을 키우는 시간이 되었으리라 본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의정부여자고등학교는 학생들이 주체가 되는 교육과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겠다라고 약속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