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큰 평화’를 위해 걷고 달리는 ‘DMZ RUN(스포츠)’ 열린다
상태바
‘더 큰 평화’를 위해 걷고 달리는 ‘DMZ RUN(스포츠)’ 열린다
  • 김기만 기자
  • 승인 2022.08.31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10월 중 2022 DMZ RUN(스포츠) 개최…10월2일 DMZ 평화 마라톤, 15일 평화 자전거 대회, 29일 평화 걷기대회
DMZ 동식물 사진전 등 다양한 부대행사 마련, 완주 메달 및 기념품 제공…“많은 도민이 DMZ RUN 통해 ‘더 큰 평화를 위한 시작’ 동참하길 기대”

경기도가 비무장지대(DMZ) 일원을 달리며 생태·문화·역사적 가치를 체감하고 평화의 의미를 안보·통일을 넘어 생태·환경·탄소중립까지 확장하고자 ‘2022 DMZ RUN(스포츠)’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DMZ RUNDMZ 일원을 달리고, 걷고, 자전거를 타며 자연생태와 역사·문화적 가치를 체감하고, 평화에 대한 국민 공감대 확산을 목적으로 열리는 경기도의 대표 스포츠 체험행사다.

올해 DMZ RUN은 총 3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먼저 102일에는 DMZ 일원에서 마라톤을 즐길 수 있는 ‘DMZ 평화 마라톤’, 이어 1015일에는 평화의 페달을 밟으며 DMZ의 비경을 만끽하는 ‘DMZ 평화 자전거 대회’, 끝으로 1029일에는 DMZ 일원을 직접 걸어보며 평화를 기원하는 ‘DMZ 평화 걷기대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참가자들은 통일대교를 지나 남북출입사무소(CIQ)까지 갈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고, 온갖 동·식물이 서식하는 임진강변 생태탐방로를 체험하며, 평화와 생태의 가치를 직접 느껴볼 수 있다.

이번 DMZ RUN(스포츠)에서는 각종 판매 부스 운영, DMZ 동식물 사진전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마련될 전망이다.

특히 ‘DMZ 평화 걷기대회에서는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이 참여해 의류·식품·문구 등 판매 부스를 운영하고 도내 하나센터의 협조로 북한 음식 체험존과 남북한 문화 체험존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참가자들에게는 완주 메달과 기념 티셔츠 등이 제공되며, 생활 속 실천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고자 일부는 친환경 기념품이 제공될 예정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올해 DMZ RUNDMZ라는 특별한 공간을 체험하면서 평화의 의미를 생태·환경·탄소중립까지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데 주력했다라며 “‘더 큰 평화를 위한 시작에 많은 도민의 관심과 동참을 당부 드린다라고 밝혔다.

올해 DMZ RUN은 공식 홈페이지(www.dmzrun.ok.kr)를 통해 참가 신청을 할 수 있고 대회별 참가비 및 접수 일정 등 자세한 사항은 해당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