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국 보훈의 달을 맞이하며
상태바
호국 보훈의 달을 맞이하며
  • 한북신문
  • 승인 2022.07.07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원선 신한대학교 교수·사회과학대학 학장
논설위원 임원선
논설위원 임원선

오늘날 대한민국은 선진국에 진입하였다고 한다. 위키백과에 의하면 ‘선진국(先進國, advanced country, developed country)은 고도의 산업 및 경제 발전을 이룬 국가를 가리키는 용어로 그로 인해 국민의 발달 수준이나 삶의 질이 높은 국가들이 해당 한다’고 한다.

‘고도의 산업 및 경제 발전을 이룬 국가’에 공감이 간다.

그러나 아직 ‘국민의 발달 수준이나 삶의 질이 높은 국가’에는 일부만 공감이 간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대한민국이 있기까지는 수많은 이들의 수고가 있었기에 가능했었다.

몇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면서 감사의 마음을 가져보고자 한다. 첫째,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 시기에 나라를 위해 희생한 수많은 이들에게 고마운 마음이다.

인간의 삶은 단 한 번에 그친다. 또한 모든 사람의 생명이 소중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생명을 국가를 위해 희생한 분들에겐 숙연한 마음이 든다. 곧 죽음이 앞에 있음을 알면서도 총검에 맞선 분들 이 시대를 살아가가는 사람들은 그러한 분들에게 빚진 마음으로 열심히 살아내야만 한다.

둘째, 작은 영토를 가진 국가로서 선진국에 진입하는 데 있어서 크게 기여한 것은 역시 교육이 아닐까 싶다. 무수히 많은 학생들을 감당하기 위해 2부제 수업을 감당한 교육자들, 그 분들의 수고가 있었기에 가난의 세습을 끊어 낼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어려운 여건 가운데 후학을 양성한 수많은 교육자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가져본다.

셋째,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국가 중 한 나라였던 대한민국을 일구어낸 기업가 및 노동자들의 수고를 간과할 수 없다. 맨손에서 기업을 일구다시피 한 기업가들, 밤낮으로 일한 노동자들의 수고가 대한민국을 경제적으로 우뚝 서게 하는데 크게 기여한 분들로서 기업인들과 노동자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표한다.

넷째, 국가가 국민을 돌볼 수 없을 때 자신과 가족의 모든 힘을 모아서 이웃을 돌보았던 사람들이 있다. 특별히 이들은 사회적 보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심지어는 자신의 재산을 털어서 돌본 분들도 있었다. 어떤 이들은 외국이나 이웃의 도움을 받아 사람들의 생명을 구하거나 돌본 분들이 있었다. 우리 사회가 보다 안정되어 발전하도록 희생한 보이지 않는 영웅들이다.

오늘날에도 다양한 영역에서 국가와 사회를 위하여 헌신하는 수많은 이들이 있다. 대한민국이 선진국으로 나아가도록 자신의 위치에서 묵묵하게 수고하고 애쓰는 숨은 영웅들이 많다.

새 생명이 태어나 성장하는 가정의 부모로서 최선을 다하여 자녀를 양육하고 교육기관에서 최선을 다하여 학생들을 지도하고 이들이 성실하게 일할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하여 질서정연하게 대한민국을 발전시켜 나감으로서 오늘날 선진국에 진입하도록 수고하고 애쓴 수많은 이들의 삶에 보답하도록 해야 하겠다.


주요기사